기본분류

핀테크산업협회, '국내 최초 로보어드바이저 투자일임 서비스' 환영

금융위원회, '금융투자업규정' 개정으로 비대면 투자일임 계약 허용
로보어드바이저 등 핀테크 기술 혁신으로 핀테크산업 경쟁력 향상 기대


한국핀테크산업협회(협회장 김대윤)는 17일 로보어드바이저를 통한 비대면 투자일임 서비스 출시에 대한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앞서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의 선두주자인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과 쿼터백자산운용은 17일 00시를 기해 국내 최초로 로보어드바이저 비대면 투자일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선보인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그동안 투자자가 투자일임업자와 투자일임계약을 맺기 위해서는 대면으로 투자권유를 받아야 하는 등의 불편함이 따랐으며, 고액투자자가 아닌 일반 소액투자자들에게 전문화된 투자 조언 및 운용 서비스를 온라인 기반으로 제공하기 어려웠다.


금융위원회는 핀테크 산업을 활성화하고 투자자 중심의 금융투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금융투자업규정'을 개정하여, 투자일임업자가 일정 요건(1년 6개월 이상 운용성과 등을 공시)을 갖춘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온라인 등을 통해 설명의무를 이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난 6월, 금융위원회의 '금융투자업규정' 이 개정됨에 따라 로보어드바이저를 통한 비대면 투자일임 계약이 가능해진 것이다.


이와 함께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과 쿼터백자산운용은 KB증권의 오픈에이피아이(Open API :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모바일 서비스를 준비해 왔으며, 그 결실로 대한민국 최초의 로보어드바이저 비대면 투자일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하게 된 것이다. 더욱이 두 회사 외에도 다수의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업체들이 올 하반기에 비대면 서비스 출시계획을 밝히고 있어, 앞으로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