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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컴저축은행, 모바일 앱 '웰뱅' ... 다운로드 수 55만 이용고객 40만명

20~40대 고객 이용 비중 84%...영업구역 외 고객 20%에 육박

지난해 4월 저축은행 업권 최초로 모바일 풀 뱅킹 앱 ‘웰컴디지털뱅크(웰뱅)’을 선보이며 저축은행 업권의 메기가 되겠다던 웰컴저축은행이 1년간의 디지털 기록을 28일 공개했다.
 


지난 1년 동안 웰뱅 다운로드 된 수는 55만건을 넘어섰고 실제 웰뱅을 사용하는 고객 수는 40만명을 넘어섰다. 웰뱅을 이용하는 고객의 84%는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한 20~40대다. 저축은행을 주로 이용했던 고객층이 50대 이상이었음을 감안하면 큰 변화다.
 
웰뱅이용자의 성별을 보면 남성보다는 금리와 금융서비스 혜택에 민감한 여성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웰뱅을 통해 실질적인 영업구역도 확대됐다. 웰컴저축은행의 영업점이 없는 호남, 경북, 강원 그리고 제주도에서 가입한 고객 비중이 20%에 육박한다. 
 

웰뱅 1년 사이에 고객의 이용 패턴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고객의 유입경로가 오프라인에서 모바일로 빠르게 변화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웰컴저축은행 수신 잔고 2조400억원 중 절반에 달하는 1조원 이상이 웰뱅을 통해 들어왔다. 1년 만기의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정기예금 상품 위주에서 입출금이 편한 보통예금 그리고 목돈을 모을 수 있는 정기적금 상품으로 가입상품도 변화됐다.


체크카드 사용금액에 따라 최고 연 4.5%의 금리를 제공하는 적금상품부터 잔돈까지 적금 가능한 정기적금 상품 그리고 급여 및 CMS 등록만으로 최고 연 2.5%의 금리를 제공하는 입출금 전용 보통예금 상품까지 보통사람들이 실제 금융생활로 인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 고객 거래에 변화를 주었다. 실제 자동이체 CMS 등록건은 웰뱅 출범 전후와 비교했을 때 39% 넘게 증가했다.
 

또 웰뱅을 주로 이용하는 시간 중 48%는 영업점이 문을 닫는 오후 6시 이후부터 오전 9시까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웰뱅 출범 이후 예·적금과 대출 상품을 함께 이용하는 고객도 늘어났다. 웰뱅계좌로 급여를 이체하거나 예·적금 상품을 활발히 이용하던 고객이 대출상품까지 이용하면서 나타난 변화다.


지난 1년간 웰컴저축은행이 실행한 개인신용대출의 신규취급 금리는 웰뱅 출범 이후 2%p 이상 감소했다. 
 

웰뱅은 고객들에게 22억원에 달하는 금융 혜택을 돌려줬다. 전국 7만대의 ATM기기에서 수수료 없이 출금, 웰뱅으로 송금·이체수수료 무료, 신용등급 영향 없는 무료 신용조회 서비스, 극한 할인이 가능한 모바일 상품권 상시 할인, 실시간으로 언제 어디서나 무료로 조회 가능한 사업자매출조회서비스 등 다양한 품목에서 고객의 편의를 위한 서비스를 무료료 제공했다.


김대웅 웰컴저축은행 대표이사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집중한 웰컴저축은행은 웰뱅이라는 새로운 채널로 고객을 모집하였고 누구도 시도하지 못했던 방식의 서비스에 도전하여 독자적인 디지털 뱅킹 운영 노하우를 터득했다”며 “앞으로의 웰컴저축은행은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며 WSA 프로그램을 통해 발굴한 스타트 업의 지원 및 협업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웰뱅과 연계하는 등 보통사람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하는 저축은행 그리고 웰뱅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웰컴저축은행은 다음달 웰뱅의 새단장을 앞두고 있다. 웰뱅 2.0으로 명명된 이번 업그레이드는 모바일강화와 디지털강화라는 기조아래 개인에 최적화된 메뉴구성과 상품추천 그리고 사용자에 최적화된 UI/UX로 개편할 계획이다. 이뿐 아니라 참신한 아이디어로 구성된 신규서비스와 고객에게 필요한 금융서비스도 순차적으로 추가할 계획이다.


새단장 할 웰뱅 2.0을 앞두고 1+1 쿠폰 제공 등의 다양한 이벤트도 고객을 위해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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