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대통령 북유럽 순방 동행한 핀테크 스타트업 3총사

P2P금융 렌딧 ,인슈어테크 보맵 ,로보어드바이저 콰라소프트 경제사절단 동행

이번 문재인 대통령의 북유럽 순방은 국내 스타트업 업계의 큰 화제다.  최초로 순방에 동행하는 경제사절단이 스타트업 중심으로 꾸려졌기 때문이다.



이번 순방에는 총 118개 기업이 동행했는데, 이 중 스타트업은 53개사가 참석했다.


경제사절단 참가 기업은 스타트업을 대표하는 민간단체인 코리아스타트업포럼과 대한상의가 인공지능(AI), 5G(5세대 이동통신), 바이오, 헬스케어 등의  스타트업을 심사위원회를 통해 최종 선발했다.

 

이 중 핀테크 스타트업 창업자로는 김성준 렌딧 대표, 류준우 보맵 대표, 손보미 콰라소프트 대표가 동행했다.  렌딧은 P2P금융, 보맵은 인슈어테크, 콰라소프트는 로보어드바이저 개발사로, 3사 모두 빅데이터 분석과 AI 기반의 머신러닝 기술을 보유한 한국을 대표하는 기술기반 금융회사들이다.

 

김성준 렌딧 대표와 손보미 콰라소프트 대표는 방문 첫날인 10일, 핀란드 시장 주최 환영 오찬에 참석했다. 국빈 환영 행사인 이 자리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 부인인 옌니 엘리나 하우키오 여사,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이 참석했으며, 안성우 직방 대표, 김태경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 대표 등 참가 스타트업 중 15개사 대표가 초대 되었다.


11일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한 오찬 역시 핀테크 스타트업 3총사가 모두 참석했다. 박영선 장관이 참석한 자리에는 렌딧, 보맵, 콰라소프트 등 핀테크 업체와 우아한형제들, 링크샵스 등 스타트업 10여개 사가 초대 되었다.

 

둘째날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한국과 핀란드 양국 대학생 60여 명이 참여하는 아이디어 경진대회인 해커톤에 참석했다. 문대통령은 이번 해커톤의 미션을 직접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커톤에 출전한 양국의 대학생들은 공동으로 팀을 꾸려 협업을 통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김성준 렌딧 대표와 류준우 보맵 대표, 그리고 손보미 콰라소프트 대표는 1박2일 동안 진행되는 해커톤의 멘토로 참여해, 양국의 대학생들에게 기업가 정신과 핀테크 스타트업 창업에 대해 조언한다. 최종 우승자는 현지시간 12일 오후 1시 (한국 시간 12일 오후 7시)에 발표될 예정이다.

 

핀란드는 유럽의 핀테크 산업을 견인하는 ‘핀테크 강국'이다.  얼굴 인식을 통해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에 성공한 핀테크 기업 유니클은 ‘모바일 서비스도 아닌 얼굴만으로 여는 핀테크 시대'를 연 것으로 유명하다.  렌딧과 같이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신용평가 모델을 개발해 모바일 간편 신용대출 및 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페라툼은 독일, 프랑스, 스페인, 폴란드까지 25개국에서 자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독일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노키아의 금융 서비스를 담당하던 인재들이 창업한 미스트랄 모바일, 유럽 전역에서 온라인 지급 결제를 제공하는 홀비등이 ‘지갑없이 살 수 있는 핀란드'를 만들어 낸 대표적인 핀테크 스타트업들이다.

 

이번 행사의 스타트업 쇼케이스 행사에 부스를 차리기도 한 손보미 콰라소프트 대표는 “한국의 AI 기술이 적용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전통적인 핀테크 강국인 핀란드 현지에서 소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핀란드 순방 동행으로 양국 핀테크 스타트업 간의 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류준우 보맵 대표는 “핀란드는 전세계에서 헬스케어 혁신이 가장 성공적으로 일어난 국가로 2013년에 시행된 바이오뱅크법으로 빅데이터가 이끄는 디지털 의료 혁신이 국가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이번 핀란드 방문을 통해 헬스케어와 보험이 결합되는 미래의 인슈어테크를 구상하고 돌아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렌딧의 김성준 대표는 “최근 한국의 토스가 전세계 핀테크 유니콘 39개사에 포함되며 한국 핀테크의 넥스트 유니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국내 핀테크 기업을 대표해 경제사절단에 참석한 만큼 한국의 핀테크 발전 현황을 핀란드 현지에 알리고 돌아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포토이슈




국민은행-아톰릭스랩,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자산관리 기술 협력 업무협약 KB국민은행은 지난 10일디지털자산 보호기술을 가진 아톰릭스랩(대표 정우현)과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아톰릭스랩은 금융, 블록체인 설계, 수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인 블록체인 전문기업으로 최근에는 차세대 암호 기술을 이용한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자산 보호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양사는 이날 협약을 계기로 디지털자산 보호기술과 스마트컨트랙트 적용 방안 등을 공동으로 연구하면서 디지털자산 분야의 신규 사업 발굴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또 아톰릭스랩의 혁신 기술과 KB국민은행의 내부통제 인프라 및 정보보호 기술을 결합한 디지털자산관리 서비스도 개발할 예정이다. 더불어 양사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금융과의 연관 생태계 조성에도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우열 KB국민은행 IT그룹 대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디지털자산관리 분야에 혁신적인 서비스 발굴을 통해 양사가 동반 성장하기를 바란다”라며,“앞으로도 KB국민은행은 다양한 기술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KB의 핵심기술을‘ABCDE’로 정하고 지난해부터 전사적으로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추

배너

배너

배너

글로벌플랫폼아이앤씨, 동산담보 전문 P2P ‘펀디스트’ 홈쇼핑 1호 런칭
글로벌플랫폼아이앤씨는 홈쇼핑과 명품 등 동산담보 기반의 상품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P2P 플랫폼 펀디스트가 5일 사이트 오픈과 함께 홈쇼핑 1호 상품을 론칭했다고 7일 밝혔다. 펀디스트는 20년 가까운 홈쇼핑 등의 유통 업력을 가진 유통 전문가가 설립한 스타트업 회사로, 투자금 손실 위험이 적은 동산 담보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P2P 플랫폼이다. 펀디스트는 이번에 론칭된 홈쇼핑 1호 상품은 시장의 리폼 트랜드에 맞춰 홈쇼핑 등의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소파커버 상품으로 담보로서의 가치와 환가성이 높아 좀 더 안전하고 수익률도 높다고 밝혔다. 펀디스트는 P2P 시장의 경우 수익률과 안정성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것이 중요한 아젠다로 수익률은 플랫폼을 통해 대부분 비슷하게 정해지지만, 상품을 기획하고 담보를 평가하는 것은 결국 사람인 전문가를 통해 이뤄지고 이 전문가의 판단이 안전이냐 부실이냐의 기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몇 년 사이 P2P 업계에서는 부동산 관련 대출 규제와 일부 업체의 부동산 관련 상품의 부실 문제로 관계자가 처벌을 받는 등 안정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돼 왔다. 이에 금융 당국과 업계는 P2P 시장에서 부동산 담보 규제와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