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포커스

기업은행, 혁신 창업기업 육성 ‘IBK창공 마포 3기’ 출범

20개 기업 선발…사무공간, 투‧융자, 컨설팅, 판로개척 등 지원

기업은행은 ‘IBK창공(創工) 마포 3기’로 20개 기업을 최종 선발하고 육성에 나섰다고 2일 밝혔다.
 


IBK창공(創工)은 창업기업이 성공적인 사업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투‧융자, 컨설팅, 사무공간 등의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지원하는 IBK기업은행의 창업육성 플랫폼이다. 이번 마포 3기 모집에는 259개 기업이 지원해 1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IT, 미디어커머스, 교육 등 기술력과 시장성을 겸비한 기업들이 선발됐으며, 이달부터 11월까지 5개월 동안 ‘IBK창공’의 창업육성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기업은행은 선발기업에게 공유오피스 형태의 사무공간, 액셀러레이터 엔피프틴(대표 허제, 류선종)과 연계한 1대1 멘토링, 투자유치를 위한 데모데이, 판로개척 등을 지원한다. 우수기업을 선발해 직접투자와 후속 투자도 진행할 계획이다.
 

IBK창공(創工) 마포 3기 육성기업은 ▲네키드크루(국산 고추를 첨가한 ‘진돗개핫소스’ 제조 F&B 스타트업) ▲다자요(유휴공간 재생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공간재생 스타트업) ▲리화이트(편의점 또는 모바일을 기반으로 지역세탁소와 연계한 세탁서비스 제공) ▲마이크로프트(20대의 라이프 큐레이션 서비스 ‘로켓’ 제공) ▲빌리지베이비(데이터 기반 맞춤형 임신․출산 선물 서비스 제공) ▲스쿨버스(안전한 통학차량 운행 및 관리 서비스 제공) ▲스튜디오씨드코리아(디지털 인터랙션 설계 프로토타이핑 툴 ‘프로토파이’ 제공) ▲아이시냅스(초음파 기반 정밀 측위 솔루션 제공) ▲아이테크유(연구용 ALD 장비 및 공정 서비스 제공) ▲업드림코리아(사회적 가치가 있는 임팩트 제품을 기획․제조․유통하는 임팩트 커머스 스타트업) ▲에이피엘(양산형 철강인쇄용 디지털 잉크젯 로봇 제조 스타트업) ▲엑씽크(인터랙티브한 행사 운영을 지원하는 이벤트 플랫폼 제공) ▲이노시아(모바일용 감광성컬러잉크, 칩패키징용 접착페이스트 제조 스타트업) ▲제이에스엔랩(푸드메틱 미디어커머스 스타트업) ▲지금컴퍼니(사용자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인공지능 스마트홈 플랫폼 ‘JIoT’ 제공) ▲카이트로닉스(산업용 압력분포측정시스템 제공) ▲칼라프로젝트(다섯가지 성조를 색으로 배우는 쉬운 중국어 ‘오색중국어’ 제공) ▲컨트롤에프(믿을 수 있는 청소업체를 빠르게 연결할 수 있는 ‘클린벨’ 플랫폼 제공) ▲텐원더스(글로벌 인플루언서 플랫폼 및 크리에이터 채널 ‘셀리스토리’ 제공) ▲투미유(영상 더빙을 통한 언어 회화 학습 서비스 ‘2DUB’ 제공)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창업기업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여정이 시작됐다”며, “최종 선발기업에게 최적의 금융지원과 창업육성 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포토이슈

더보기


우리은행, 뱅크샐러드와 우리♡뱅샐했어요 이벤트 진행 우리은행은 뱅크샐러드와 우리비상금대출 한도 및 금리 조회서비스 출시를 기념하여 오는 20일까지 ‘우리♡뱅샐했어요’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뱅크샐러드 앱(App)에서 고객이 직접 우리은행 우리비상금대출의 개인별 대출한도와 금리를 조회할 수 있는 ‘우리비상금대출 금리 확인하기’서비스를 지난달 18일 오픈했다. 이 서비스가 지난 6월 금융위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이후 우리은행과 뱅크샐러드는 관련 오픈API 개발을 진행했다. 고객은 뱅크샐러드 앱에서 대출한도와 금리를 조회한 후, 위비뱅크 앱과 연동하여 대출을 약정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뱅크샐러드 앱에서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고, 위비뱅크 앱에서 대출을 실행한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매일 추첨을 통해 선정된 당첨자 5명에게 5만원 상당의 빕스 외식상품권을 제공한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뱅크샐러드 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한편, 지난 7월 출시한 우리비상금대출은 금융거래정보 부족으로 은행 대출에 어려움이 있는 이들을 위해 비금융정보인 통신사 신용등급(Tele-score)을 신용평가에 활용한 상품이다. 최대한도는 300만원으로 1년 만기 마이너스통장(한도대출)으로 취급되며, 대출금리는 통신


배너

배너

배너

똑똑한 p2p 금융플렛폼

더보기
P2P금융기업 누보리치, 강소기업 일자리론 투자 상품 선보여
P2P금융기업 누보리치는 3일부터 강소기업의 고용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강소기업 일자리론’ 투자 상품을 출시한다. 최저임금 인상, 장려금 소진으로 인한 지급 연기 등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적극적으로 고용 창출에 앞장서고 있는 지역 강소기업을 지원하겠다는 취지다. 강소기업 일자리론은 정부 기관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을 지원받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누보리치는 최근 정부 기관의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지원금 조기 소진에 따른 지연 지급이 확정됨에 따라,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려는 지역 기업들의 문의가 많았다면서 이번에 출시한 ‘강소기업 일자리론’ 상품은 적극적으로 고용 창출에 힘쓰고 있는 우수 강소기업들의 인건비 부담 및 유동성 어려움을 해소하여 기업들의 임금 체불 및 부도 위험 리스크를 해소하는 한편, 건실한 투자처를 찾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안전한 투자 상품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사업은 정부 기관의 아무런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중단되어 상당수 수혜 기업들에 부담이 되고 있다. 담당 기관은 2020년 1월 예산 확보 이후 미지급한 지원금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이지만, 6개월 동안의 임금 부담은 고스란히 해당 기업이 떠안아야 하는 실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