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KB국민카드, 하이패스 카드 활용한 커넥티드카 시범 서비스

KB국민카드가 커넥티드카 솔루션 기업 ‘오윈(Owin)’과 손 잡고 ‘하이패스형 디지털 전자카드’를 활용한 커넥티드카 시범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스타트업 등 혁신 기업이 개발한 새로운 금융 서비스 사용권을 금융회사가 위탁 받아 시범 영업하는 금융위원회의 ‘금융규제 테스트베드’의 일환으로 11월 말까지 KB국민카드 임직원 3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 서비스는 디지털 전자카드(하이패스 카드)를 활용해 부여 받은 ‘자동차 식별번호(Car ID)’와 ▲사용자 정보 ▲차량 정보 ▲결제 카드 정보를 커넥티드카 서비스 전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오윈 픽(Owin Pick)’에 등록하면 ‘저전력 블루투스 기능(BLE : Bluetooth Low Energy)’을 통해 자동차 안에서 위치 기반 주문과 자동 결제를 지원하게 된다.

 

주유 결제를 지원하는 ‘스마트 주유 서비스’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주문 ▲결제 ▲적립 ▲할인이 한 번에 이뤄지는 간편한 주유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서비스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방문 주유소, 유종 등의 정보 입력 → 지정한 주유소 도착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수신된 ‘푸시(Push) 메시지’ 확인의 과정을 거치면 주유기에 주유 관련 정보가 전달되고 주유 완료 후에는 주유한 금액이 자동 결제된다.

 

식음료점 결제를 지원하는 ‘스마트 픽업 서비스’도 매장 직원을 통하지 않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방문 매장과 메뉴 선택은 물론 결제까지 한 번에 이뤄지는 것이 특징이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주문과 결제를 완료하면 위치기반 정보를 활용해 고객의 매장 도착 예정 시간이 가맹점에 전송되고 고객은 매장 도착 즉시 주문한 물품을 수령할 수 있다.

 

이번 시범 서비스에는 ‘스마트 주유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주유소 3곳과 ‘스마트 픽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음료점 12곳 등 총 15개 가맹점이 참여한다.

 

한편, KB국민카드는 이번 시범 서비스에 앞서 지난해 LG유플러스와 ‘운행기록 자기 진단 장치(OBD : On Board Diagnostics)’ 기반의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핀테크 기업 ‘페이민트’와 온·오프라인 연계(O2O : Online to Offline) 결제 서비스를 선 보이는 등 신기술 기반 결제와 관련해 협업형 혁신 실험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