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직업 훈련의 첫 걸음..."스마트 직업 훈련 플랫폼(STEP)" 개통

고용노동부, "스텝(STEP)" 을 통해 언제든, 어디서든 편리하게 직업훈련

고용노동부와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스마트 직업 훈련 플랫폼 개통식"을 진행했다. "스텝(STEP)" 은 국민들에게 다양한 전자 학습(이러닝) 콘텐츠를 제공해 훈련의 접근성을 높이고, 온라인과 연계된 새로운 훈련 방식의 도입을 지원하는 혁신적인 훈련 기반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전통적인 강의실 수업 위주의 집체(오프라인)훈련에서 벗어나 보다 유연한 훈련 방식으로의 전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추진해오고 있는 국정 과제이자 정부 혁신 과제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스텝(STEP)" 은 분야별 콘텐츠가 한 곳에 모이는 ‘콘텐츠 오픈 마켓’과 온라인 훈련의 운영을 지원하는 ‘학습 관리 시스템(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콘텐츠 오픈 마켓’은 가상 현실(VR), 한입 크기(마이크로러닝) 콘텐츠 등 여러 유형의 전자 학습 콘텐츠를 자유롭게 거래하는 공간이다. 훈련생들은 개인 컴퓨터(PC), 모바일 기기 등 전자 매체를 활용해 공공의 전자 학습 콘텐츠를 간편하게 검색하고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수강할 수 있다.


훈련 기관은 개발한 콘텐츠를 이곳에 탑재해 유료 또는 무료로 자유롭게 거래하고, 구매한 콘텐츠는 훈련 과정 설계에 활용할 수도 있다. 또한 ‘학습 관리 시스템’은 온라인 출석 점검, 과제.평가 자료 축적 등 훈련 기관이 실시하는 각종 훈련생 관리 업무를 지원하는 전산망이다.


‘학습 관리 시스템’을 활용하는 훈련 기관은 온라인 강의실을 개설해 보다 편리하게 원격(온라인)훈련을 운영할 수 있고, 나아가 실무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춘 직업 훈련에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정부는 "스텝(STEP)" 을 활용해 국가 기간.전략 산업 직종 훈련 유형에 처음으로 혼합 훈련을 적용하는 시범 사업도 실시한다. 그동안 집체(오프라인) 훈련으로만 진행됐던 국가 기간.전략 산업 직종 훈련과 달리, 이론 수업은 온라인으로 바꾸고 실제 강의실에서는 실습 비중을 높임으로써 훈련생 만족도와 훈련의 품질이 함께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재갑 장관은 “ "스텝(STEP)" 을 통해 누구나 질 좋은 콘텐츠로 편리하게 직업훈련을 받고, 전통적인 훈련의 틀을 벗어나 새로운 방식의 ‘현장 중심 훈련’이 활발하게 이뤄지길 희망한다.”라고 하면서 “ "스텝(STEP)" 을 혁신 성장의 디딤돌, 내일을 연결하는 기반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 보완할 부분과 부족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다듬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스텝(STEP)" 에서 진행되는 모든 훈련 과정 목록과 다양한 유형의 전자 학습 콘텐츠는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포토이슈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