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뉴스

고용부, 삼성중공업 크레인 재해 관련 심리치료 등 진행 권고

고용부는 “지난해 5월 1일 경남 거제시 소재 삼성중공업에서 발생한 크레인 재해와 관련 현장 노동자들의 트라우마 등 심리적 문제 발생 가능성에 대응하기 위해 사고발생 후 바로 원청 사업주인 삼성중공업에 목격자 등 트라우마 발생 우려가 있는 노동자에 대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사전 예방조치’가 실시될 수 있도록 권고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최근 고용노동부 등의 발표만 보면 삼성중공업 크레인 사고 뒤 고통 받는 노동자들이 적절히 치료를 받고 빠짐없이 산재로 인정받은 것처럼 보이나 이는 전혀 진실이 아니사고 뒤 외상후스트레스장애로 고통받는 노동자들은 1년이 지나도록 방치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고용노동부의 늑장대처로 66%가 넘는 노동자가 실태 파악에서 제외됐고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위험이 파악된 노동자 161명도 치료 없이 방치된 게 진실”이라며 “사고 5개월이 지나서야 경남근로자건강센터를 주관 단체로 트라우마 관리 대책 사업이 시행됐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6월 12일 고용부는 경남근로자건강센터를 통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지원하고, 당시 위험군으로 분류된 161명에 대해서는 삼성중공업이 자체적으로 트라우마 관리프로그램을 실시토록 하였다.


고용부는 “삼성중공업측이 제공한 프로그램의 실효성 논란으로 사고 목격자 등 트라우마 위험군에 대한 심리상담이 원활히 진행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또 “삼성중공업측이 제공한 산업재해 트라우마 관리프로그램이 원활히 진행되지 못한 사실을 확인하고, 지역사회에서 신뢰를 받고 있는 경남근로자건강센터를 중심으로 삼성중공업 크레인사고에 대한 트라우마 상담을 본격적으로 진행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9월 5일 고용부와 안전보건공단, 근로복지공단, 경남·대구·전남동부 근로자건강센터 등 유관기관이 모여 경남근로자건강센터를 중심으로 지역심리상담 전문가 등 민간의 협력을 통해 삼성중공업 트라우마에 대처하기로 결정했다.  


경남근로자건강센터는 2017년 6월12일 실시한 1차 설문조사 결과 위험군으로 판단된 161명 중 78명에 대해 상담전문가를 통한 전화상담을 실시, 2차 설문조사를 통해 재차 위험군으로 확인된 115명 중 54명에 대해 상담전문가를 통해 90회의 전문상담(전화 61건, 대면 29건)을 추가 지원한 바 있다.


“2차 설문조사 결과 위험군으로 분류된 115명 중 61명에 대해서는 연락불가, 개인사정 등으로 심리 상담이 진행되지 못했으며 올해는 삼성중공업 크레인사고 관련 트라우마 관리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 등에 대해 관련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직업적 트라우마 전문상담센터 시범운영 등을 통해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고용부는 “현재 ‘산업재해 트라우마 관리 프로그램 운영 모델 개발’ 연구용역 진행 중이며 이달부터 대형산업사고 등 직업적 트라우마에 적시 대응하기 위해 대구근로자건강센터를 전문상담센터로 지정하여 시범운영하는 등 트라우마 전문상담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