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은행연합회, 블록체인 기반 공동인증서비스 ‘뱅크사인’ 내달 시행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 금융시스템 적극 활용

은행연합회는 7월부터 블록체인 기반의 은행 공동인증 서비스인 ‘뱅크사인(BankSign)’을 오는 7월부터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뱅크사인을 이용하려면 스마트폰에서 개별 은행 애플리케이션에 로그인하고 인증 수단으로 뱅크사인을 선택하면 된다. 이어 앱을 내려받을 뒤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 본인 확인 절차, 계좌비밀번호 입력 등을 하면 된다.


'뱅크사인'은 공개키(PKI; Public Key Infrastructure) 기반의 인증 기술, 블록체인 기술, 스마트폰 기술 등 첨단기술의 장점을 활용해 전자거래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인 우수한 인증서비스이다.


블록체인 특성인 참여자 간 합의와 분산저장을 통해 인증서의 위‧변조가 어렵다. 전자서명 생성정보인 개인키를 스마트폰의 안전 영역에 보관해 해킹으로부터 안전하다는 특징도 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 인증을 통해 모바일뱅킹과 PC 인터넷뱅킹 모두 이용할 수 있고 인증서 유효기간도 3년으로 확대했다. ‘뱅크사인’ 도입 후에도 뱅크사인과 기존 공인인증서 모두 병행해 이용할 수 있다.

은행연합회와 은행권은 뱅크사인을 처음 도입한 이후 이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해 정부와 공공기관, 유관기관 등으로 이용 범위가 확대될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협의해 나갈 게획이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앞으로도 은행권은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첨단기술을 금융시스템에 적극 활용해 전자거래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