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포커스

토크노미아, 토큰 경제 글로벌 트렌드 분석 및 ICO 노하우 공유

블록체인 프로젝트 성공 위한 원스탑 서비스 제공

프리미엄 토큰 개발 전문 자문사 토크노미아(TOKENOMIA)가 성공적인 토큰 개발 전략과 운영 노하우를 나누는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ABF in Seoul 2018’ 행사의 일환으로 30일 신라호텔에서 진행되었다.



토크노미아는 체인파트너스의 대표 사업부로, 스팀헌트(Steemhunt), 인슈어리움(Insureum), 에이엠오(AMO) 등 글로벌 토큰 프로젝트를 종합컨설팅해 성공적으로 엑셀러레이팅 해왔다.
 
첫 세션에서는 글로벌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ICO 전략이 필수적임을 강조했다. 특히 기존 ICO 토큰 세일 부작용이 심화되면서 ‘비즈니스 실적’에 따른 단계적 투자방식의 확대, 전통 VC를 비롯한 기관투자자들의 투자가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다.


또한 유저들이 사용할 수 있는 디앱(Dapp)의 대중화가 예상되어 ‘세컨드 레이어 프로토콜(Second Layer)’의 수요도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세컨드 레이어 프로토콜은 블록체인 서비스의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데이터가 최종적으로 저장되는 컨센서스 레이어(Consensus Layer)와 디앱 사이에서 기능하는 인프라이다.


최근 들어 블록체인 사용성에 대한 중요도가 증가함에 따라 스테이블 코인, 월렛 서비스가 증가하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또, 높은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는 증권형 토큰(Security Token)의 가능성에도 주목했다. 증권형 토큰은 락업 기간이 지나면 현금화가 가능하고, 발행하는 데 비용이 적으며, 투자 접근성을 개선할 수 있어 사업자와 투자자 모두 관심도가 높다.


토크노미아 관계자는 “서울 시민이 핸드폰으로 맨해튼 건물의 10만 분의 1을 실시간 투자할 수 있고, 베이징 중산층 시민이 제주도 수익형 호텔에 소액 투자할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이라 밝혔다. 이미 스타트업뿐 아니라 런던증권거래소(London Stock Exchange) 같은 전통 증권거래소도 증권형 토큰 실험을 본격화 하고 있다.
 


이어진 세션에서는 토크노미아 프로젝트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성공 노하우를 공유했다. 먼저, ICO 프로젝트에 성공을 위한 필수조건으로 기존 산업에서 서비스 경쟁력이 갖춰져야 함을 강조했다.


이를 토대로 유저의 실질적인 효용을 설계할 수 있고, 명확하고 투명한 목표 달성 계획이 뒷받침된다면 ICO 프로젝트의 성공뿐 아니라, 토큰 경제의 선순환으로 이어져 기업과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이경철 토크노미아 어드바이저는 "기존 비즈니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성공적으로 접목시키기 위해서  탄탄한 기초 자산, 장기적 관점의 단계별 추진 전략, 투명한 비용 공개가 핵심 원칙이라는 토크노미아의 뚜렷한 철학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라고 말했다.


토크노미아는 클라이언트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최적의 토큰 이코노미 모델을 설계하고, 투자•법인 설립•법률 자문 등 초기사업자가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도 자문도 제공한다.


이태근 토크노미아 팀장은 “토크노미아 서비스 중 기술 자문은 특히 경쟁력이 있다. 수년간의 개발 경험을 가진 전문가의 기술 자문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프로젝트의 성공으로 직결되는 마케팅 영역에서도 세미나 개최, 인플루언서 마케팅, 바운티 프로그램까지 각 단계별로 필요한 최적의 홍보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한다.


토크노미아가 자문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로 탈중앙화 배급플랫폼 ‘무비블록(Moviebloc)’, 인플루언서 보상형 커뮤니티 ‘스팀헌트(Steemhunt)’, 경쟁형 소셜 게임 플랫폼 ‘스트리움(Streaum)’ 등이 소개되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전략적 컨설팅을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팀을 선정해 공개 자문 서비스를 제공했다. 시장분석, 사업모델 구축부터, 투자자 유치, 홍보 마케팅까지 토크노미아의 전문적 컨설팅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기회이다.


토크노미아는 건강한 토큰 경제의 미래를 믿으며, 앞으로도 블록체인 사업자들의 ICO,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시장에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관련 미디어, 전문기관, 체인파트너스의 각 사업부서와 연계해 종합컨설팅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