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김동연 부총리, “혁신성장을 위한 창업의 역할 강조”

기술혁신형 창업 관련 경제 라운드 테이블 개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건국대학교 신공학관내 창업공간 스마트 팩토리를 방문했다.

 

김 부총리는 VR·3D프린터·드론 등을 활용한 창업 시제품 제작현장 등을 둘러보고, 창업 동아리 입주공간을 방문하여 창업을 했거나 준비 중인 학생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격려했다.


이어서, 김 부총리는 청년・시니어・세대융합 창업자 및 창업 전문가 등과 경제라운드 테이블을 개최하였다.


라운드 테이블 주제는 ‘기술혁신형 창업 활성화’로 정부의 창업 생태계 조성 노력과 성과에 대해 살펴본 후, 한국이 창업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방향과 민간의 역할 등에 대해서 자유 토론을 진행하였다.


김 부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 출범 이후 1년 반 동안 혁신성장의 불씨를 살렸다고 언급하면서, 신설법인수, 신규 벤처투자액, 투자회수액 모두 사상 최대를 기록한 성과가 나온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김 부총리는 창업의 성장사다리 역할을 강조하는 한편, 우수한 인재가 창업을 선호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영민 장관은 대학의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학생들의 상상력이 현실화 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 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 홍종학 장관은 중소·벤처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기업·학교·젊은 창업자들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도록 네트워킹을 지원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유토론에서 민간 참석자들은 자신의 경험과 전문성에 기반해 자유로운 의견개진을 하였다.

 

청년·시니어·세대융합 등 창업자의 인적특성, IT·제조업 등 업종의 특성을 감안한 창업지원제도의 다양화를 요청했고, 우수한 기술을 가진 대학교수나 대학원생들이 기술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제도·문화 개선이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해외판로 개척, 공공조달 시장 진입 등 정부의 스타트업 지원이 더욱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발언과 함께, 중장년 창업에 대한 관심 증가와 지원확대 요청도 있었다.


간담회 말미에 김 부총리는, 정책 수요자 입장에서 이야기를 듣고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정부의 바람직한  자세라고 언급하면서, 정책과 현장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 지속적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노력하겠다고 언급하였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