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법무부-SKT, IoT·빅데이터로 '범죄예방 능력' 높인다

사회적 약자 보호와 생활안전망 강화 위한 업무 협약 체결


법무부와 SK텔레콤은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환경 조성을 위해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을 적극 활용하기로 뜻을 모았다.


법무부와 SK텔레콤은 사물인터넷(IoT)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범죄피해자 등 사회적 약자 보호를 강화하고, 전자감독 시스템 고도화 등을 적극 협력하여 보다 안전한 사회환경을 만들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법무부 강호성 범죄예방정책국장과 SK텔레콤 허일규 IoT/Data사업부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지난 10년간 전자감독제도를 통하여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환경 조성을 위해 함께 노력해 왔으며, 이번 협력 분야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공동 협의체를 구성·운영하는 등 강력범죄 억제를 위한 협력관계를 보다 공고히 하기로 했다.


세부 협력 분야의 내용으로는 ▲첨단 사물인터넷(IoT)기술을 활용한 범죄피해자 보호 ▲빅데이터 기술 등을 활용한 전자장치 및 범죄예방 시스템 고도화 ▲출소자 및 보호관찰 대상자 재범방지활동  ▲글로벌 진출 협력 등이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을 활용해 범죄피해자 등 사회적 약자를 보호할 수 있는 전자장치 및 시스템을 도입하여 안전한 사회환경 조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빅데이터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공동연구 전담조직(T/F)’운영 등을 통하여 선제적 범죄예방을 위한 시스템을 첨단화할 예정이다.


강호성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장은 “성공적인 민관 협업체계 운영으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허일규 SK텔레콤 IoT/Data사업부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ICT 기술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SK텔레콤의 이통통신 기반 위치정보 활용 역량과 사물인터넷(IoT) 및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환경 조성에 이바지하겠다”라고 전했다.


이번 협약은 사회적 약자 보호를 통한 안전한 사회환경 조성을 강화하고, 첨단화된 범죄 예측 시스템 구축을 통해 성폭력과 살인 등 강력범죄자의 재범을 보다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국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