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신한은행 인도본부, 비대면 디지털 플랫폼 ‘디지털 팩토링 론’ 출시

현지 기업 마인드솔루션(MYND Solution) 과 전략적 제휴 체결

신한은행 인도본부는 13일 인도에서 한국계 은행 최초로 디지털 혁신상품 ‘디지털 팩토링 론(DFL, Digital Factoring Loan)’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신한은행 인도본부는 1996년 인도시장에 진출한 이후 현지화 경영을 가속화했고, 지난해 말 기준 리테일 여신 1억 달러를 달성하는 성과를 냈다. 이번 '디지털 팩토링 론' 출시로 인도 내 네트워크 열세를 극복하고 새 수익원 창출을 통한 외국계 은행 선두자리 진입 발판을 마련했다.


‘디지털 팩토링 론’은 현지 우량 구매기업과 판매기업 간 거래에서 발생한 매출채권을 할인 매입하는 일반적 운전자금지원 상품이다. 기존 여신상품과 가장 큰 차이점은 고객확인부터 대출실행 및 상환까지 전 과정이 비대면으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이뤄진다.


신한은행 인도본부는 최적화된 디지털 플랫폼을 운용하기 위해 현지 기업인 마인드솔루션(MYND Solution) 과 전략적 제휴 체결로 플랫폼 자체 구축에 따른 기술적 한계를 극복했다. 이와 더불어 ‘기업 상거래 결제(Supply chain) 금융’ 등 다양한 제휴를 확대할 예정이다.


인도정부도 대기업을 대상으로 인도중앙은행(Reserve Bank of India)이 주도하는 플랫폼 가입을 의무화하는 만큼 시장규모는 지속 성장해 향후 인도의 팩토링 시장규모는 2년내 50억 달러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한 인도본부의 ‘디지털 팩토링 론’ 상품출시 후 5영업일만에 취급액 기준 미화 100만불을 돌파했으며, 현재 추세라면 올해 말 취급액 기준 1억 달러 이상도 충분히 달성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디지털 팩토링 론 거래데이터를 활용해 우량 구매기업과 판매기업 대상으로 직접 마케팅을 통한 중장기적 기반고객 확대 전략도 동시에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