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금융위원장, "올해가 핀테크 산업 골든타임 될 것"

정부, 모든 역량과 자원 집중해 핀테크 혁신 집중지원


금융위원회가 핀테크(IT기술을 결합한 금융 서비스) 산업 내실화를 위해 집중 지원에 나선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6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창업허브에서 '금융규제 샌드박스 시행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열고 "올해가 핀테크 산업의 골든타임이 될 것"이라며 "업계와 정부가 함께 모든 역량과 자원을 집중해서 핀테크 혁신의 집중지원과 확산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이날 현장간담회에는 금융위원장, 금감원 수석부원장, 이승건 비바퍼블리카 대표,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 신혜성 와디즈 대표, 김태훈 레이니스트 대표 등 핀테크 업계 종사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핀테크 규제 혁신 등 현장의견을 수렴하고 지난해 마련한 핀테크 관련 인프라를 토대로 오는 4월 금융혁신지원특별법 시행에 앞서 이달부터 혁신금융서비즈 지정을 희망하는 핀테크 기업들에 대해 사전신청을 받고 있다.


금융위는 오는 21일부터 31일까지 핀테크기업들을 대상으로 혁신금융서비스 신청을 받고,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되는 핀테크 기업에는 금융위원회 사무관이  '혁신전담 매니저'로 지정돼 컨설팅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올해 금융위가 확보한 총 79억원의 핀테크 예산은 테스트베드 운영 및 참여지원 48억원, 맞춤형 성장지원프로그램 운영 19억원, 국제협력 강화·국제동향 연구 2억원, 국민참여 핀테크 체험 행사 9억원 등으로 책정했다.


이와 함께 금융위는 금융회사의 출자가능 회사 범위에 핀테크 기업이 포함되도록 법 개정에 나서고, 대형 투자자본의 원활한 핀테크 유입을 지원 하는 등 자본시장과의 연계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존 금융권이 핀테크 랩을 통한 지원, 출자 확대 등을 통해서 핀테크 기업과의 연계성을 높일 경우 제재 면제·인허가 절차 신속 처리 등을 지원하겠다는 게 금융위의 계획이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