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로드

기업은행, “보이스피싱 이제 인공지능으로 잡는다”

기업은행‧금감원·한국정보화진흥원 보이스피싱 차단 앱 개발

IBK기업은행은 금융감독원,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금융사기 전화를 실시간으로 차단하는 인공지능 앱 ‘IBK 피싱스톱’을 공동개발하고, 18일부터 시범운영을 실시 한다고 17일 밝혔다.



보이스피싱 피해 건수가 2016년 4만5921건에서 2017년 5만13건, 작년 7만218건에 달하는 등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수법도 지능·고도화함에 따라 세 기관이 지난해 11월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IBK 피싱스톱’ 앱 개발을 추진, 지난 2월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보이스피싱을 선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인공지능 앱 개발을 완료 했다.


스마트폰에 앱 설치 시, 통화 내용을 실시간 분석하고 보이스피싱 사기 확률이 일정 수준에 도달할 경우 사용자에게 경고 음성 및 진동 알림을 제공함으로써 피해를 예방한다. 우선 기업은행 고객을 대상으로 2~3개월간 시범적으로 운영한 이후 개선·보완해 전 국민으로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정확도 제고 등 시스템 고도화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인공지능 앱이 통화 내용의 주요 키워드, 발화 패턴, 문맥 등을 파악, 피해사례와 비교 분석해 금융사기 여부를 인지하는 방식으로 정부기관 사칭의 고전적 방식은 물론 대출사기 등 첨단화·교묘화하는 보이스피싱 범죄의 선제적 차단이 가능해 향후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