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와 인공지능, 금융의 미래를 열다”...제6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4' 개막

  • 등록 2024.08.28 08:22:21
크게보기

금융위원장, 금융·기술혁신이 조화되는 과감한 디지털 금융혁신 추진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4'가 국내 대표 핀테크 기업들과 금융회사, 유관기관, 지자체, 해외정부·기관 등의 참여 속에 27일~29일, 3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한다.


금융위원회 김병환 위원장은 개막식 환영사를 통해“AI는 산업과 사회를 바꾸는 게임체인저로서 개인과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한다.”고 언급하며, “금융권이 AI 분야 G3 국가 도약의 선두에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김 위원장은 핀테크와 금융의 디지털 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한 디지털 금융 정책의 네 가지 방향을 제시했다. 

첫째, 아날로그 시대에 만들어진 금융법제를 재점검하여 금융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한다. 이를 위해 금융회사의 진입·행위 규제 및 클라우드 이용과 같은 정보처리 기준 등을 합리화해 나갈 것이다.

둘째, 핀테크와 금융회사 간 협업을 강화한다. 금융업 출자규제를 재검토하는 한편, 빅블러 시대 다양한 비즈니스가 발현될 수 있도록 위 ‧ 수탁 규제 정비, 전자금융 제도개선 등 논의를 시작할 것이다.

셋째, “비욘드 샌드박스(Beyond SANDBOX)”를 추진한다. 그간의 350여건 혁신금융서비스를 유형별로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우수한 서비스가 시장에 안정적으로 제공되도록 맞춤형 지원 및 혁신금융서비스 지정기간 확대 등 제도정비를 추진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핀테크 기업의 국제화 전략을 마련한다. 우리 핀테크 산업이 기술적 우위를 가지고 있는 분야를 면밀히 점검하여 민 ‧ 관의 자원을 집중하는 지원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핀테크와 디지털 전환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것이며 금융이 나아갈 길”이라고 강조하면서 “과거의 잣대가 현재와 미래를 재단하는 불합리한 사례가 없도록 과감한 디지털 금융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개막일 오후에는 금융위원회 주관의 유망 핀테크 기업‘K-Fintech 30’선정식과 디지털 금융정책을 소개하는 '2024년 핀테크 정책을 듣다'가 진행된다. 금융위원회는 디지털 금융정책 및 핀테크 육성 방향 공유와 정책에 대한 현장 질의응답을 진행한다.    
  
국내·외 전문가들과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핀테크 전문분야별 세미나에서는 인공지능(AI) 관련 주제를 중심으로 인공지능 활용사례부터 인공지능이 가져올 금융 발전상 모색까지 폭넓은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또한, 지급결제, 금융보안 및 인슈어테크 등 전문 영역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전략 등도 함께 논의된다.                       

핀테크 전시관은 최신 핀테크 서비스를 체험하고, 기술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핀테크관, ▲금융관, ▲협력관, ▲글로벌관 네 개의 공간으로 조성되어 총 85개 부스로 구성된다. 참여기관은 글로벌 트렌드에 발맞춰 핀테크에 AI를 접목한 혁신적인 서비스 등을 선보인다.
  
특히, 핀테크관에서는 자산관리, 금융상품 추천·중개, 간편결제·송금 및  금융사기방지 등 다양한 영역의 국내 대표 핀테크 기업들이 혁신적인 서비스와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AI Zone’을 운영하여 AI와 금융의 결합을 통한 개인화된 금융서비스, 금융의 디지털 전환(문서 AI) 등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올해부터는 ‘K-Fintech 30 Zone’을 별도로 운영하여 유망 핀테크 기업에 대한 홍보 및 지원을 강화한다. 금년에는 ‘K-Fintech 30’ 기업 중 12개 기업이 참여할 예정이다.

박람회 기간 동안 ▲IR 오픈스테이지에는 핀테크 기업이 자사의 서비스와 솔루션 등을 자유롭게 홍보할 수 있는 공간이 조성된다. 또한, ▲네트워킹 라운지에서는 비즈니스 미팅과 핀테크 현직자 멘토링이 진행될 예정이며, ▲핀테크 서포트존은 금융규제 샌드박스 관련 전문가 지원단 컨설팅 및 일자리 매칭을 위한 취업 상담 공간 등으로 활용된다. 

IR 오픈스테이지는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네트워킹 라운지는 홈페이지와 비즈니스 미팅 플랫폼을 통해 날짜·시간대별 예약(실시간 신청 가능)이 가능하다. 작년과 달리 비즈니스 미팅 플랫폼을 이용하는 경우, 이용자 간 실시간 소통을 통해 회의 일정 및 주제 등을 정할 수 있다.

청소년 관람객을 위한 박람회 도슨트 투어도 준비되어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시 운영요원의 안내를 통해 다양한 핀테크 전시부스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스탬프 투어 등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되어있다.

한편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4' 입장·관람은 무료이며, 행사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현진 adkim9@daum.net
Copyright ©2023 핀테크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서울시 영등포구 영신로 38길 15 경암빌딩 3층 | 대표전화 02)6671- 7723 F.02)6404-1141 등록번호 : 서울아04359 (2017.02.07) 발행인.편집인 : 김현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양임 제휴문의/기사제보 : ft@fintechtimes.co.kr | Copyright ©2024 핀테크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