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포커스

아이티아이즈, KDB 산업은행 심사분석시스템에 AI 기반 심층적 심사 기능 도입

KDB 산업은행, 금융 IT 및 클라우드·빅데이터 전문 기업 아이티아이즈 선정

KDB 산업은행은 차세대 표준 적용 및 최신 트랜드, 기술을 반영한 분석 모델 고도화 필요에 따라 심사분석시스템 재구축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주사업자로 금융 IT 및 클라우드, 빅데이터 전문 기업인 아이티아이즈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심사 분석 모델 고도화, 심사정보 통합관리, 머신러닝 및 텍스트 분석 등을 통해 고도화된 통계 데이터 기반의 심사분석시스템을 재구축하는 사업이다.


아이티아이즈는 금융 IT 영역에서 수년간 축적한 심사분석 관련 사업 경험 및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영역의 전문화된 역량을 기반으로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신용 위험 관리 전문 그룹인 엠씨지컨설팅도 사업에 참여하여 분석기능에 대한 신뢰성 검증을 담당하게 된다.


아이티아이즈는 지난 6월 15일부터 사업에 착수 했으며, 산업은행 심사분석시스템 전반의 UI 시각화,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성 및 인공지능 기반의 머신진단, Text Analysis 기능을 구현할 예정이다.


특히, 머신러닝 모형에 기업정보 및 여신조건 등의 변수를 투입하여 심층심사 대상 추출과 심사 주안점을 도출하며, 텍스트 분석 기능 도입으로 뉴스, 은행 내 보고서 등 비정형 데이터를 심사에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하게 된다.


사업 PM인 아이티아이즈의 김기태 이사는 본 사업을 통해 산업은행에 “Data Science 도입 기반 마련, 심사업무의 Digital Transformation 추진, 기업금융 전반에 걸친 신기술 활용, 업무효율성 및 자산건전성 제고 등의 효과를 제공”하게 된다고 밝혔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