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금융상품 비교 플랫폼 뜬다... ’핀다’,‘담비’ 등 핀테크 플랫폼 등장

대출, 보험, 신용카드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서비스 인기

다양한 금융상품을 한 눈에 따져보고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꾸준한 관심을 받으며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과거 손품 발품을 팔아가며 직접 금융 혜택을 알아보고 다니던 시대는 끝났다. 바야흐로 ‘금융도 쇼핑하는 시대’다. 금융과 테크가 만나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똑똑한 비교 서비스로 편의를 더하고 있는 핀테크 플랫폼들을 소개한다. 


까다로운 주택담보대출부터 다양한 종류의 신용대출까지…대출상품 비교 서비스 확대

주택담보대출은 근저당 설정이나 담보물 확인 등의 이유로 복잡한 대면 확인 절차가 필요해 일반대출보다 까다롭다고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그 동안은 디지털화가 쉽게 이뤄지지 않은 분야였으나, 핀테크 기업 베스트핀의 주택담보대출 플랫폼 ▲’담비’가 한층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존에도 주택담보대출상품을 비교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몇몇 서비스들은 있었지만, 평균적인 금리만 보여주기 때문에 실제 대출 실행과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하지만 담비는 각 금융기관 별 정확한 대출금리와 한도를 비교해주고 자체 개발한 분석 솔루션을 통해 대출자에게 가장 유리한 대출 상품을 소개해주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이다.


뿐만 아니다. 까다로운 절차로 완전한 비대면 대출이 어려운 주택담보대출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찾아가는 대출 서비스’도 제공한다. 오프라인 대출상담사와 연계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고객의 편의성을 강화했다. 이처럼 고객은 담비에서 자신에게 딱 맞는 대출상품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출 실행까지 모든 과정을 원스톱으로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담비는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SC제일은행과 협업을 체결했으며 이를 통해 고객들이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도 제일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상품에 가입할 수 있도록 연계할 예정이다.


오는 27일부터는 금융위원회 주체로 열리는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1’에 참석해 ‘베스트핀(담비)’ 온라인 전시관을 운영한다. 코리아 핀테크 위크는 지난 2019년 첫 개최 이후 3회차를 맞는 국내 대표 핀테크 박람회다. 올해는 주제는 ‘핀테크와 지속 가능한 금융 혁신’이며, 오는 28일까지 개최된다.


대출 중개 및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 ▲‘핀다’는 소액대출과 사업자대출 영역에서 인기다. 모바일 앱에서 간편하게 자신의 조건에 적합한 대출 금리와 한도를 확인할 수 있고, 이에 맞는 대출상품을 신청할 수 있다. 핀다는 제1금융권부터 제2금융권까지 약 30개 이상의 다양한 금융기관과 제휴를 통해 이용자 개개인에게 알맞은 상품을 제공 중이다.


“건강과 노후는 보험으로!”, 보험상품도 스마트폰으로 한 번에 비교 및 설계까지

보험업계도 빠르게 온라인으로 넘어오며 고객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인슈어테크 기업 ▲‘보맵’은 이용자에게 맞춤형 보험상품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부족했던 보장조건을 보완해주고 개인에게 최적의 보험상품을 추천하는 비대면 보험관리 솔루션 ‘보장핏팅’을 전개 중이다. 이용자는 보장핏팅을 통해 보험상품 별로 보험료를 비교하고, 보장을 비교하며 자신에게 필요한 보험을 직접 설계해볼 수 있다.


보맵은 이용자에게 적합한 보험상품을 추천하기 위해, 삼성화재, MG손해보험, DB손해보험, 교보라이프플래닛 등과 협업해 통합보험부터 실손, 암, 사망 등의 건강보험을 디지털 상품으로 선보이고 있다. 이 외에도, 보맵은 ‘건강분석’ 서비스를 통해 가족력과 건강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발병 위험도를 분석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질병을 알려주고 있기도 하다. 이용자는 발병 가능성이 높은 질병을 중심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보험을 미리 준비할 수 있다.


건강보험만큼이나 은퇴 후 노후를 보장하는 연금보험도 중요하다. 자산관리 서비스 ▲‘뱅크샐러드’는 한화생명, 삼성생명 등 각종 보험사의 연금저축보험상품을 소개하고 있으며 상품별 세금 혜택을 비교하고 알맞은 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연금조회 및 진단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는 자신의 연금준비 수준을 파악하고 노후 자산 관리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도 있다.


신용카드 전문사이트 ‘카드고릴라’, 소비 성향에 따라 각종 혜택 및 연회비 비교해 선택 가능

신용카드는 카드사에 따라 연회비 또는 혜택 등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자신의 지출 성향이나 중요시하는 요소 등을 고려해 상세히 상품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카드사의 신용카드 상품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비교 플랫폼이 꾸준히 인기다.


국내 최대 신용카드 전문사이트 ‘카드고릴라’에서는 소비자들의 성향을 분석하고 조건별 검색을 통해 알맞은 카드 상품을 비교 및 추천받을 수 있다. 또는 ‘카드 혜택 비교’ 서비스를 통해 카드 별 혜택을 쉽게 비교하고 이용자가 선호하는 혜택에 따라 카드를 선택할 수도 있다. 이 외에도 ‘고릴라차트’에서 많은 이용자들이 사용중인 신용카드 순위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의 카드 선택 시 참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