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포커스

KB국민카드, GS샵∙LG유플러스와 빅데이터 동맹

KB국민카드(사장 이동철)가 3일 서울 종로구 KB국민카드 본사에서 GS샵·LG유플러스와 ‘이업종 데이터 융합 플랫폼’ 참여 등 데이터 부문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이업종과의 빅데이터 동맹 확대에 나섰다.


GS샵과 LG유플러스가 참여할 예정인 ‘이업종 데이터 융합 플랫폼’은 지난해 5월 KB국민카드와 △AB180 △롯데백화점 △다나와 △중고나라 △티머니 △토파스여행정보 등 7개 기업이 제휴해 만든 고객 동의 기반의 데이터 융합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현재 데이터 인프라 전문기업인 AB180이 운영 중이며, 각 참여 기업들이 보유한 △소비 데이터 △쇼핑 데이터 △검색 데이터 △교통 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를 결합해 초개인화 마케팅과 신사업 발굴 등에 활용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GS샵과 LG유플러스의 플랫폼 참여로 방대하고 수준 높은 양질의 유통·통신 관련 빅데이터 확보는 물론 참여 기업간 다양한 데이터 융합과 협력을 통해 데이터 경쟁력 제고와 상호 시너지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KB국민카드는 고품질의 데이터 자산 증대와 데이터 동맹 확대를 위한 ‘이업종 데이터 융합 플랫폼’을 필두로 소비 데이터와 공공 데이터 등 다양한 영역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개방형 데이터 통합 비즈니스 플랫폼 ‘데이터루트(Dataroot)’를 지난 2월 선 보이는 등 데이터 사업 혁신과 시장 선도를 위한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