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탄소중립 10대 핵심기술...과기정통부-에너지기술연구원 보고서 발간

10대 핵심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방향 제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 내 10대 핵심기술의 세부 개발 방향 및 기술개발 전략을 담은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10대 핵심기술 개발방향' 보고서를  발간했다.

 


탄소중립 10대 핵심기술은 ▲태양광‧풍력, ▲수소, ▲바이오에너지, ▲철강‧시멘트, ▲석유화학, ▲산업공정 고도화, ▲수송효율, ▲건물효율, ▲디지털화, ▲CCUS등이다.

 

과기정통부는 12일, 이번 보고서는 우리나라 ‘2050 탄소중립’을 기술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올해 3월 발표한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 내 탄소중립 10대 핵심기술의 목표 및 중점기술 개발 방향을 정리했다고 설명헸다.
  

이 과정에서 각 부처가 추천한 산‧학‧연 전문가 88명이 참여하여 탄소중립 10대 핵심기술별로 현황과 이슈를 분석하고, 현장의 수요를 최대한 반영한 기술개발 방향성 및 정책·제도적 지원방향을 도출했다.


구체적으로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10대 핵심기술 개발방향'은 ▲총괄, ▲에너지 전환(태양광, 풍력, 수소, 바이오에너지), ▲산업 저탄소화(철강‧시멘트, 석유화학, 산업공정 고도화, CCUS), ▲에너지 효율(수송효율, 건물효율, 디지털화)로 구성됐다.


총괄에서는 탄소중립 기술개발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탄소중립 선언 배경 및 국내외 정책‧시장‧산업 현황을 제공하고,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의 추진배경과 10대 핵심기술의 주요내용을 요약하여 소개한다.

 

에너지 전환에서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탈탄소 친환경 에너지 전환의 핵심기술인 태양광, 풍력, 수소, 바이오에너지 분야의 국내외 현황, 핵심기술, 비전‧목표 및 세부기술별 추진전략을 담았다.

 

산업 저탄소화는 탄소집약적 구조를 가지는 국내 산업을 저탄소 산업구조로 전환하기 위한 핵심기술인 철강‧시멘트, 석유화학, 산업공정 고도화, CCUS 분야의 국내외 현황, 핵심기술, 비전‧목표 및 세부기술별 추진전략을 담았다.

 

에너지 효율은 수송효율, 건물효율, 디지털화 분야에서 고효율/친환경 에너지 기술 및 운영/관리 최적화 기술을 적용하여 에너지의 효율을 높이거나 탄소배출을 저감할 수 있는 핵심기술의 국내외 현황, 핵심기술, 비전‧목표 및 세부기술별 추진전략을 담았다.


보고서는 정부부처, 공공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9월 13일부터 온라인 누리집에서 누구든지 전문을 내려받기 하여 열람할 수 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