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치열해지는 세금간편신고 시장... “내게 맞는 서비스 찾아볼까”

바야흐로 세금간편신고 시장의 시대가 열렸다. 최근 출시된 세금신고 서비스 ‘1분(지엔터프라이즈)’의 합류로 ‘삼쩜삼(자비스앤빌런즈)’, ‘SSEM(널리소프트)’ 간의 삼파전이 구축되는 모양새다.

 


특히 종합소득세 신고가 있는 5월을 맞이하며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납세의무자가 신고 기간에 세금 신고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환급금을 놓치거나 가산세를 낼 수 있어 5월은 놓쳐서는 안 될 ‘골든타임’인 셈이다.

 

이들 서비스는 모두 복잡한 세무업무를 간편하고 빠르게 신고할 수 있다는 장점을 내세운다. 간편한 인증 절차만 거치면, 예상환급금액 조회부터 세금 신고 및 환급까지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종합소득세 신고의무가 있는 주요 대상은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이 있는 프리랜서나 N잡러인데, 바쁜 이들이 직접 세금 업무를 하기엔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으로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서비스의 내용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다. 신고할 수 있는 소득의 종류나 이용 수수료의 차이 등이 대표적이다. 그럼 지금부터 플랫폼 별 특장점과 내 직업이나 소득 형태에 알맞은 서비스 선택 방법을 알아보자.

 

소득이 있다면 누구나, 간편 신고 가능한 ‘1분’

‘1분’은 예상세액 및 환급액을 1분 만에 빠르게 조회하고, 간편 신고 및 환급까지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이름과 전화번호, 생년월일 입력만으로 국세청 소득 내역에 기초해 환급액 또는 납부세액을 빠르게 산출해 보여준다. 세금 환급신고나 납부 신고 모두 원스톱으로 해결 가능하다. 프리랜서뿐만 아니라 2021년 중 이직 또는 퇴직하여 연말정산을 완료하지 못한 근로소득자, N잡러 등 원천 사업소득이나 기타소득이 있는 납세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는 것도 큰 강점이다.

 

세금 신고 과정에서 발생하는 서비스 이용료는 0~15%로 저렴한데, 이는 여타 서비스 대비 가장 낮은 수준이다. ‘비즈넵’ 이라는 기업 경영관리 서비스로 네이버와 네이버 파이낸셜에서 공동투자를 받은 세무자동화 스타트업, 지엔터프라이즈가 출시했다.


프리랜서를 위한 ‘삼쩜삼 (3.3)’

‘삼쩜삼’은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라면 휴대폰 번호와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정보만 입력하면 환급 예상 금액을 미리 알려주고, 종소세 신고를 통해 세금 환급까지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론칭 초반, ‘환급’ 기능을 특히 강조하며 많은 프리랜서들에게 각광받았다. 특히 아르바이트생, 배달기사, 창작자 등 전문 세무 서비스를 받기 어려웠던 프리랜서나 플랫폼 노동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수수료는 환급금액의 10%~20% 수준으로 소득에 따라 달리 적용된다.

 

개인사업자에 특화된 ‘SSEM (쎔)’

‘SSEM’은 개인 사업자들이 복잡하고 어렵게 느끼는 세금 신고를 인공지능(AI) 기술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도록 풀어낸 서비스다.

 

‘SSEM’은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을 통해 세금을 줄일 수 있는 합법적 절세 항목들을 찾아 계산한다. 사업자들이 세무 지식이 전혀 없어도 자동으로 세금 절감 신고를 할 수 있어 매년 바뀌는 세법을 따로 알아봐야 하는 부담도 덜어준다. ‘SSEM’의 종합소득세 계산 기능은 무료이고 부가세 및 종소세 신고의 경우 월 비용 없이 신고할 때만 3만 3000원의 이용료를 내면 된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