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포커스

SK일렉링크, EV트렌드코리아 참가해 전기차 충전 기술 역량 선보여

“충전역량 강화와 함께 고객 수요 충족하는 충전기 모델 개발 확대할 것”

SK의 가족으로 최근 새 이름표를 단 SK일렉링크(SK electlink)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기차 관련 전시회에서 첫 선을 보인 '용량 가변형 다목적 충전기'를 비롯한 다양한 제품들이 고객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국내 최대 민간 전기차 급속충전기 운영 기업인 SK일렉링크(대표: 조형기)는 15일부터 17일까지 사흘 간 진행되는 'EV트렌드코리아 2023'에 참여해 전기차 충전 서비스 운영을 위한 토탈 솔루션 및 홈충전기, 용량 가변형 다목적 충전기 등을 소개했다고 16일 밝혔다. 

환경부 및 전기차 업계, 서비스 이용 고객 등 다수의 참관객이 전시관을 방문했으며, SK일렉링크 충전 플랫폼을 알리기 위해 사전예약제로 세 차례에 걸쳐 운영하는 컨퍼런스도 행사 첫날부터 200명 이상 참여하는 등 업계와 고객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SK일렉링크 브랜드 다자인으로 새롭게 공급하는 7kW급 '블루투스 내장형 홈충전기’는 전기차 이용자 특유의 가심비 트렌드를 포착해 차별화된 충전기 기능뿐 아니라 디자인 요소까지 강화한 제품이다. 

일렉링크 앱을 통해 인증하면 원격으로 고장 대응이 가능해 고객 편의를 높였고, 충전량 및 주행거리 관리는 물론, 배터리 잔량을 활용해 배터리 상태와 타이어 관리 기능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전시장을 방문한 고객들은 SK브랜드 색상을 활용한 감각적인 컬러와 콤팩트한 충전기 디자인에 주목했다.

이번 행사에 첫 선을 보인 ‘용량 가변형 다목적 충전기’는 IoT 가로등형 스마트 충전기 기능을 개선, 설치 장소에 따라 가로등형 혹은 일반형 모델로 변환이 가능한 제품이다. 기존 충전기가 공급 용량이 고정돼 충전기 교체 외에는 용량 증설 방법이 없었던 것과 달리 파워뱅크 모듈을 추가해 충전용량 조정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충전기 설치 후에도 충전용량을 최대 200kW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는 점이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SK일렉링크는 일반 방범 및 충전소 화재 안전까지 관리하는 열감시일체형 CCTV가 장착된 가로등형 충전기를 시연하고, 전시장 내 R&D존을 통해 미래 전기차 이용 환경에 적합한 ‘유무선 충전이 가능한 복합형 충전 솔루션' 개발 현황을 공유하기도 했다.

SK일렉링크가 운영하는 ‘전기차 충전방해방지 시스템’도 주목을 끌었다. 이 시스템은 충전기에 장착된 카메라와 AI 기반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것으로, 차량 번호판을 스캔해 전기차 여부를 식별하고 차량 이동을 감지 후 충전기 상태 데이터를 분석해 충전면 불법점유 상황을 정확히 파악한다. 

분석된 정보는 SK일렉링크의 충전소 관제시스템을 통해 관리기관이나 지자체로 전송한다. 전기차 증가와 함께 급격히 늘어나는 전기차 충전면 무단 점유 민원으로 인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지자체, 충전사업자에 효과적인 솔루션으로서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SK일렉링크 관계자는 "충전방해방지 시스템은 고객들의 쾌적한 전기차 충전 이용과 함께 전기차 운전자 간 분쟁으로 인해 발생 가능한 사회적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K일렉링크는 이번 전시에서 선보인 솔루션 및 오토차징 서비스, 예약 충전 서비스 등 기술 기반의 고객 서비스를 바탕으로 전기차 충전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최적의 충전 경험을 제공해 이해관계자의 만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또한 고속도로 휴게소는 물론, 전기차 보급률이 높은 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초급속 충전소 구축 속도를 높여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속적으로 충전 역량을 강화하고, 고객의 수요를 충족하는 충전기 모델 개발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한편 SK일렉링크는 EV트렌드코리아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에스에스차저'와 'SK일렉링크'를 연결한 해시태그 이벤트를 이달 말까지 이어가며 고객과의 소통을 지속할 예정이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