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단말기 가격이 오르면서 휴대폰 수리비에 대한 사용자 부담도 함께 커지고 있다. 최근 설문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용자가 휴대폰 수리비용에 부담을 느끼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은 실제 보험 가입 선택에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대표 장영근)은 카카오페이의 생활밀착형 금융 브랜드 저널 ‘페이어텐션’이 이달 11일부터 16일까지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전체 응답자 3,378명 중 97%가 “휴대폰 수리비가 부담된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비싸진 요즘 스마트폰, 수리비가 부담되나요?’라는 질문에 대한 결과로, 고가 스마트폰 확산에 따른 수리비 체감 부담이 상당하다는 점이 드러났다.
이러한 사용자 인식은 휴대폰보험 가입 패턴에도 볼 수 있다. 지난달 기준 카카오페이손해보험 휴대폰보험 가입자 중 98%는 자기부담금 10% 옵션을 선택해 가입했다. 이는 수리비의 90%를 보장받을 수 있는 구조로, 비용 부담을 줄이려는 사용자의 선택이 집중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같은 기간 수리 보장 횟수를 3회 이상으로 설정한 가입자는 전체의 84%에 달해, 실제 파손 상황을 고려해 실용적인 보장을 원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드러났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사용자의 수리비 부담을 낮추기 위해 지난해 7월 휴대폰보험 자기부담금 10%(최소 3만원) 옵션을 한시적으로 도입했다. 해당 옵션 도입 후 3개월(7~9월)과 직전 3개월(4~6월)을 비교하면 가입자 수는 278% 증가했고, 올해부터 해당 옵션이 정례화되면서 2025년 상반기(1~6월) 가입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565% 급증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 장영근 대표는 “일상에서 누구나 사용하는 휴대폰이지만, 예기치 못한 파손에 따른 수리비 부담은 상당하다”며 “앞으로도 사용자 중심의 설계를 통해 실질적인 보장을 제공하고, 생활 속 걱정을 덜어주는 생활밀착형 보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