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국민은행, 중기부와 ‘상생과 공존’을 통한 혁신성장 지원 앞장

KB국민은행-중소벤처기업부-한국외식업중앙회,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 1일, 중소벤처기업부, 한국외식업중앙회와 함께 자영업과 중소기업의 지속성장을 지원하는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자상한 기업(자발적 상생협력 기업)은 중소기업, 벤처기업, 소상공인과 상생협력하며 이들의 혁신성장 지원에 앞장서는 기업으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다. 

 

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은 ▲외식업 자영업 사업경쟁력 강화 지원 ▲혁신성장 중소기업 금융지원 강화 ▲중소벤처기업의 채용지원을 3대 핵심과제로 선정해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신용보증재단중앙회 특별출연을 통해 450억원 규모의 신규 보증한도를 공급하고, 실습 위주의 ‘KB 소호 멘토링스쿨’운영과 함께 ‘KB 소호 컨설팅센터’매칭을 통한 경영컨설팅을 제공하여 외식업 자영업자의 사업경쟁력 강화 지원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연간 12조원 규모의 신규 기술금융을 지원하고, 지식재산(IP) 담보대출 및 동산담보대출 활성화를 위해 적극 나서기로 했다. 더불어 플랫폼 기반 공급망 금융의 지속적인 확대를 통해 중소기업에 대한 유동성 공급 및 금융비용이 절감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단일 규모 국내 최대 취업박람회 행사인 ‘KB굿잡 취업박람회’개최 시 중소벤처기업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취업박람회 참여 기업에게는 채용지원금과 금리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등 중소벤처기업의 구인난 해소에도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KB금융그룹 계열사인 KB인베스트먼트는 지난 6월 11일 진행된 5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바탕으로 모험자본 활성화를 위해 2019년부터 향후 5년간 총 2조원 규모의 펀드를 결성할 예정이다.

 

허인 은행장은 “금융기관 본연의 금융지원 업무와 더불어 사업경쟁력 강화 지원을 통해,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선도하는 ‘국민의 평생 금융파트너’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이번 협약이 국민은행이 자영업계의 금융멘토를 넘어, 골목가게와 혁신과 성장을 함께하는 상생과 공존의 실행자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포토이슈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부동산담보 P2P 금융 플랫폼 투게더펀딩, 병역 특례기업 선정
부동산담보 분야 1위 P2P(개인 간)금융 플랫폼 투게더앱스(투게더펀딩)가 병역 특례기업으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투게더펀딩은 병역특례 인원을 채용하거나 타 지정업체로부터 이직 희망자 채용이 가능하게 됐다. 병역 특례는 산업의 육성과 발전을 위해 일정한 자격, 면허, 학력 등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남성을 군복무를 대신해 병무청장이 선정한 기업체나 특정분야에서 일정기간 종사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IT 업계에서 경쟁력 있는 젊은 인력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이 제도를 통해 투게더펀딩은 기술 기업으로서 성장하는 발판을 만들어 줄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투게더펀딩은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는 다른 P2P 업체들과 달리, 설립 때부터 안전자산 위주인 부동산담보 분야 상품을 집중해 제공해왔다. 이에 타 업체보다 상품 심사팀 인력에 비중을 많이 두어왔으며, 매우 낮은 연체율을 유지하며 믿을 수 있는 P2P 업체라는 평가를 받아오고 있다. 최근에는 누적대출액 5000억원을 달성하며 부동산담보 분야 P2P 업체 1위의 자리를 굳건히 했다. 김항주 투게더앱스 대표는 “병역특례 기업에 선정됨으로써 패기가 넘치는 젊은 인재들에게 투게더펀딩이 더 매력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