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포커스

우리금융그룹, 그라운드X와 블록체인 기반 금융서비스 개발

금융 전문성과 클레이튼 기술력 접목, 안전하고 편리한 금융생태계 확대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20일 그라운드X와 블록체인 기반 금융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그라운드X는 카카오가 글로벌 블록체인 사업에 진출하기 위해 설립한 계열사로,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을 통해 LG전자, 넷마블, 유니온뱅크 등 국내외 대표기업과 함께 블록체인 대중화에 기여하고 있다.

 

양사는 업무협약을 통해 블록체인 기반의 금융서비스를 개발하고, 공동연구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협업 모델 창출에 힘쓸 예정이다. 특히 우리카드는 그라운드X의 기술지원을 통해 블록체인을 활용한 지급결제 서비스 등 새로운 사업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식에는 황원철 우리금융지주 디지털총괄 겸 우리은행 디지털금융그룹장,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이사 등 주요관계자가 참석했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그라운드X가 추구하는 생활 밀착형 블록체인 서비스 구현에 공감한다”며, “우리금융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그라운드X의 블록체인 플랫폼에 접목하여 고객의 금융 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그라운드X 관계자는 “클레이튼 개발을 통해 쌓은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우리금융그룹과 함께 더욱 더 안전하고 편리한 블록체인 기반의 금융서비스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은행은 지난 7월 SKT·KT·LGU+·삼성전자·KEB하나은행·코스콤 등 6개사와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전자증명 사업협약을 체결하는 등 블록체인 생태계 확대 및 기존 금융업무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포토이슈

더보기


스마트36, 판매 활성화와 다양한 마케팅활동 가능한 ‘복합 결제 플랫폼’ 출시 금융대행서비스 플랫폼 전문회사 주식회사 스마트삼육은 제조사 입장에서 판매 활성화와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복합 결제 플랫폼’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복합 결제 플랫폼’은 할부금융의 낮은 금융수수료에 제조사 리스크를 최소화한 스마트 장기할부 방식을 결합한 서비스다. 이를 통해 스마트36은 렌탈·장기할부 방식의 판매를 희망하는 제조사에 보다 경쟁력 있는 금융대행 수수료 제시를 통해 제휴사를 확대할 예정이며, 제조사는 이를 통해 보다 경쟁력 있는 소비자 가격을 제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판매 활성화 및 수익구조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복합 결제 플랫폼’은 제휴사의 판매 방식, 판매채널, 제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결제시스템을 제공하기 때문에 제조사 입장에서 판매 활성화와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또한, 제조사가 판매하는 동일 제품에 대하여 렌탈/장기할부, 카드무이자, 일시불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선택할 수 있어 소비자의 결제방식에 대한 선택의 폭을 넓혀 나갈 예정이다. 한편, 스마트36은 렌탈과 장기할부 판매를 희망하는 제조사에 금융사 및 유통네트워크를 연결해주는 금융대행서비스 플랫폼 전문회사이다. 스마트36은 의료기


배너

배너

배너

부동산담보 P2P 금융 플랫폼 투게더펀딩, 병역 특례기업 선정
부동산담보 분야 1위 P2P(개인 간)금융 플랫폼 투게더앱스(투게더펀딩)가 병역 특례기업으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투게더펀딩은 병역특례 인원을 채용하거나 타 지정업체로부터 이직 희망자 채용이 가능하게 됐다. 병역 특례는 산업의 육성과 발전을 위해 일정한 자격, 면허, 학력 등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남성을 군복무를 대신해 병무청장이 선정한 기업체나 특정분야에서 일정기간 종사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IT 업계에서 경쟁력 있는 젊은 인력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이 제도를 통해 투게더펀딩은 기술 기업으로서 성장하는 발판을 만들어 줄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투게더펀딩은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는 다른 P2P 업체들과 달리, 설립 때부터 안전자산 위주인 부동산담보 분야 상품을 집중해 제공해왔다. 이에 타 업체보다 상품 심사팀 인력에 비중을 많이 두어왔으며, 매우 낮은 연체율을 유지하며 믿을 수 있는 P2P 업체라는 평가를 받아오고 있다. 최근에는 누적대출액 5000억원을 달성하며 부동산담보 분야 P2P 업체 1위의 자리를 굳건히 했다. 김항주 투게더앱스 대표는 “병역특례 기업에 선정됨으로써 패기가 넘치는 젊은 인재들에게 투게더펀딩이 더 매력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