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KISA, 선거철 급증하는 개인정보 민원증가에 비상대응체계 돌입

개인정보 침해 민원상담 ...118사이버민원센터 24시간 상시 운영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홍보문자들에 대한 급증하는 일반 국민들의 개인정보 침해 민원 고충 및 불편 해소를 위해 개인정보 민원상담 업무를 비상대응체계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인터넷진흥원은 개인정보, 불법스팸, 해킹·바이러스 등 인터넷상에서 국민들이 느끼는 불편과 고충을 상담하고 해결하기 위해 118사이버민원센터를 24시간 상시 운영하고 있다.


인터넷진흥원 118 사이버민원센터에 5월 1일부터 6월 8일까지 접수된 선거 홍보문자와 관련한 개인정보 침해상담 건수는 총 11,626건이다. 선거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5월 31일부터 6월 8일까지 9일 동안 선거 홍보문자에 대한 개인정보 침해 상담 건수는 7,932건으로, 특히 사전투표 전일과 당일에는 시간당 350콜 이상이 접수되는 등 선거 홍보문자와 관련한 개인정보 침해 상담 문의가 급증하였다.


이번 선거 홍보문자와 관련해 가장 많이 접수된 개인 정보 침해 민원 상담 유형은 자신의 전화번호를 어떻게 알고 문자를 보냈냐는 개인정보 출처 미고지다. 총 3820건으로 전체의 32.9%를 차지했다. 수신거부 후에도 지속적으로 문자가 수신된다는 게 27.1%(3155건)로 뒤를 이었다.


인터넷진흥원은 선거 홍보문자들로 인한 일반 국민의 개인정보 유출의심 불안 등 민원 고충을 해소하기 위하여 118 상담 전화 회선을 6회선 긴급 증설하였고, 주말과 야간 시간대 비상대응 인력을 최대 8명까지 추가 투입하는 등 민원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KISA 황성원 118사이버민원센터장은 “개인정보가 유출돼 선거 홍보문자가 발송된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선거 홍보문자 발송 주체에게 개인정보 수집 출처를 우선 요구하고, 잘 모른다거나 모호하게 답을 하는 경우 인터넷진흥원의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에 신고하여 개인정보 주체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해 줄 것을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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