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제일은행은 5일~6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를 열고 여러 차기 행장 후보자에 대한 리뷰를 거쳐 이광희(李光熙) 현 기업금융그룹장(부행장)을 차기 은행장 최종 후보자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사외이사 3명으로 구성된 임추위는 “후보들에 대해 금융 관련 분야의 리더십, 은행 비전의 공유, 공익성 및 건전경영에 대한 노력을 각각 세부적으로 평가했다”며, “이 부행장이 전문적이고 국제적인 경험과 역량, 탁월한 리더십과 원활한 소통능력 등을 바탕으로 SC제일은행이 큰 재무적 성과를 꾸준하게 달성하고 지속 가능한 금융을 선도하는데 기여한 점 등이 높게 평가되어 후보들 중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이 부행장은 1966년생으로 메릴린치 인터내셔널 뉴욕, 홍콩, 싱가폴 등에서 국제금융에 대한 경험을 쌓은 후 UBS증권을 거쳐 2010년 8월 SC제일은행에 입행했다. 입행 후에는 글로벌 금융 시장에서의 국제적인 경험과 탁월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글로벌기업금융부 부행장보와 기업금융그룹장(부행장)을 연이어 역임하며 SC 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기업고객들의 글로벌 사업 확장에 크게 기여했다. 뿐만 아니라, 균형 잡힌 수익 성장 및 자산 건전성 관리를
종합보안서비스업체 주식회사 블랙스(대표이사 이영선, 이하 블랙스)는 한국관광서비스안전표준협회(협회장 이창무, 이하 SKATSS)와 24년 9월 5일 호텔, 카지노, 워터파크 등 관광서비스 시설에 적합한 불법촬영예방체계(이하, HCPS)를 보급 및 인증하는데 필요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HCPS는 호텔 등 관광시설을 이용할 때 가장 불안함을 느끼는 불법촬영 범죄를 예방 및 대응하는데 필요한 관리체계를 담은 표준인증으로, HCPS서비스사업자 / 탐지 장비 및 시스템 / 시설 인증으로 구성되어 있다. SKATSS는 22년부터 레저 공기업 강원랜드, GKL과 업무협약을 통해 카지노, 호텔, 워터파크 등의 시설에서 불법촬영예방체계를 구현하고 각각 수개월에 걸친 테스트베드를 진행하였으며, 객관성을 갖춘 3자 평가를 통해 예방 및 대응효과를 검증하고 인증서를 확보했다. 현재 GKL(그랜드코리아레져)의 세븐럭카지노 서울드래곤시티점에서 최종 테스트베드를 진행 중이다. 블랙스는 이번 SKATSS와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HCPS 인증의 보급 및 저변확대를 위한 기반을 강화하고, 관광객이 불법촬영에 대한 불안감 없이 관광지를 방문하고, 호텔 등 관광서비스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오는 9월 5일부터 8일까지 나흘간 ‘블랙스톤 이천 골프클럽’에서 KLPGA투어 메이저 대회인 ‘KB금융 스타챔피언십(총상금 12억원, 우승상금 2억1천6백만원)’을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KLPGA투어 시즌 3승을 거두며 상승세를 이어가는 이예원(KB금융) 선수를 비롯한 ‘장타 퀸’ 방신실 선수(이상 KB금융),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에서 맹활약 중인 김효주(롯데) 선수, 디펜딩 챔피언 박지영(한국토지신탁) 선수 등 국내외 최정상급 선수들이 총 출동해 뜨거운 우승 경쟁을 예고했다. 이예원 선수는 “KB금융그룹 소속 선수로서 꼭 우승하고 싶은 대회가 KB금융 스타챔피언십이다. 올 시즌 상승세를 이어 이번 대회에서 메이저 퀸이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KB금융 스타챔피언십은 올해도 선수들의 도전 정신을 자극하는 코스 세팅을 이어간다. 경기의 박진감을 더하기 위해 무빙데이(3R~4R)때 코스 길이를 조정한다. ‘메이저 퀸’을 가리는 승부처인 18번 홀(파5)을 과감히 단축해 선수들의 공격적인 플레이를 유도하고, 경기를 지켜보는 골프팬들에게 짜릿한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13번 홀(파3)의 경우 홀인원을 기록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지난 30일 명동사옥에서 「제18기 스마트(SMART) 홍보대사」 해단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 「스마트(SMART) 홍보대사」는 2012년에 첫 기수가 시작되어 이번 18기까지 총 1,010명의 대학생들이 활동을 수료한 금융그룹 최초의 대학생 홍보대사 제도이자, 금융권의 대표적인 대외활동 프로그램이다. 지난 6월 제18기 스마트 홍보대사로 선발된 50명의 대학생들은 3개월간의 활동기간 동안 그룹의 ▲홍보 콘텐츠 제작 ▲주요 관계사 탐방 ▲CEO와의 대화 ▲스포츠단 연계 마케팅 ▲ESG 캠페인 연계 사회공헌 활동 ▲신사업 아이디어 제안 ▲글로벌 봉사활동 등 다양한 미션을 통해 그룹과 MZ세대 사이의 가교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먼저, 스마트 홍보대사들은 MZ세대 대학생의 참신하고 창의적인 기지를 발휘해 현업과 현장에서 뜨거운 관심과 호응을 받았다. ‘MZ세대 대상 연금 마케팅’, ‘달달하나 디저트 협업 아이디어’ 등 다양한 마케팅/신사업 기획안을 제시했으며, 대전하나시티즌의 홈구장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는 직접 홍보부스를 개설해 지역사회 손님들과의 진정성 있는 소통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또한, 스마트 홍보대사들은 하
㈜메사쿠어컴퍼니는 베트남 디지털 금융 솔루션 전문기업 ㈜인포플러스와 동남아시아권 금융기업에 얼굴인식 기술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생체인증 솔루션 기술개발 ▲베트남 금융산업 특화 공동 비즈니스 추진 ▲공동사업을 위한 영업/홍보 및 기타협력 등 차별화된 기술 제휴를 통해 베트남에 얼굴인식을 선적용하고 캄보디아,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 지역까지 시장을 확대해 간다는 전략이다. 특히 이번 얼굴인식 기술은 베트남 금융권의 대고객 비대면 뱅킹과 ATM, 현지에 진출한 국내 대형은행의 내부통제까지 폭 넓게 적용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양사는 키움인베스트먼트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투자동문 기업으로 키움인베스트먼트의 투자사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통해서 만났다. 메사쿠어컴퍼니는 얼굴인식 기술의 정확도와 효율성, 초고가용성을 갖춘 솔루션을 구현해 보안 강도가 높은 금융권 및 공공 분야에서 국내 최대 레퍼런스를 확보했다. 특히 제1금융권의 얼굴인식 응용 솔루션 상용화를 통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권에 최적화된 얼굴인식 AI 기술 강자로 자리매김했다. 인포플러스는 베트남의 B2B 전문 금융IT 스타트업으로, 현지 기업 및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최고의 AI 인재 양성을 통해 금융권 AI시장을 선점하고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No.1 디지털금융그룹’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자 'AI Skill Training Essentials 2024'을 개최했다. 'AI Skill Training Essentials 2024'는 KB금융이 AI 활용 역량 강화를 꿈꾸는 직원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과 AI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한 워크숍이다. 이번 워크숍에서 KB금융은 전 계열사 직원 150명을 대상으로 글로벌 금융사들의 AI 역량 강화 사례를 소개하고 AI 활용의 기반이 되는 AWS클라우드의 기술 특징, 핵심 개념, 활용 방법, 학습·AI자격증 취득 노하우 등을 전달했다. 특히 이번 워크숍을 진행한 AWS는 아마존 베드록(Amazon Bedrock)을 비롯해 금융 분야에 도입할 수 있는 다양한 생성형 AI 서비스 활용 사례의 소개를 소개하며 직원의 생성형 AI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었다. 이번 워크숍에 참여한 한 직원은 “오늘 워크숍 과정을 통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여러 기법과 생성된 결과물의 품질 향상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며 “현업에서 생성형 AI를 잘 활용하기 위해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서울 삼성문화재단 리움미술관과 협업해 ‘늘봄학교’ 청각장애 초등학생을 위한 감각 체험 프로그램인 ‘콘택트먼트(C♡NTACT+MENT)’를 진행했다. 일반기업이 리움미술관과 협업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한 것은 KB금융이 처음이다. ‘콘택트먼트(C♡NTACT+MENT)’는 시각에 의존해 살아가야하는 청각장애 어린이들이 몸의 고유한 감각에 집중하여 신체 감각의 확장을 경험하고 잠재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게 이끌어주는 프로그램이다. 이날 27명의 서울삼성학교 학생들은 현대 무용가 선생님과 함께 다양한 움직임 놀이를 하며 각자의 상상력을 몸으로 표현하는 체험 수업에 참여했다. 학생들은 스카프 등 도구를 활용하기도 하고 무용가 선생님을 따라 움직이면서 각자의 언어와 이야기를 즉흥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장애로 인한 신체적 다름에 집중하지 않고 잠재된 창의력을 펼치는 시간을 가졌다. 체험수업 이후에는 도자기, 서화, 불교미술품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120여점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는 ‘고미술 소장품 상설전’도 관람했다. 청각장애 학생들이 쉽게 전시를 관람할 수 있도록 큐레이터 설명, 수어통역, 문자통역, 디지털가이드 서비스가 함께 제공됐다.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4'가 국내 대표 핀테크 기업들과 금융회사, 유관기관, 지자체, 해외정부·기관 등의 참여 속에 27일~29일, 3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한다. 금융위원회 김병환 위원장은 개막식 환영사를 통해“AI는 산업과 사회를 바꾸는 게임체인저로서 개인과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한다.”고 언급하며, “금융권이 AI 분야 G3 국가 도약의 선두에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김 위원장은 핀테크와 금융의 디지털 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한 디지털 금융 정책의 네 가지 방향을 제시했다. 첫째, 아날로그 시대에 만들어진 금융법제를 재점검하여 금융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한다. 이를 위해 금융회사의 진입·행위 규제 및 클라우드 이용과 같은 정보처리 기준 등을 합리화해 나갈 것이다. 둘째, 핀테크와 금융회사 간 협업을 강화한다. 금융업 출자규제를 재검토하는 한편, 빅블러 시대 다양한 비즈니스가 발현될 수 있도록 위 ‧ 수탁 규제 정비, 전자금융 제도개선 등 논의를 시작할 것이다. 셋째, “비욘드 샌드박스(Beyond SANDBOX)”를 추진한다. 그간의 350여건 혁신금융서비스를 유형별로 체계적으로
에이피더핀은 국내 5대 금융그룹이 출자한 온라인 대출 비교·중개 플랫폼 ‘더핀’을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더핀은 5대 시중은행, 국책은행, 지방은행, 2금융권에서 제공하는 양질의 대출 상품을 다양하게 구비해 기존 플랫폼보다 더 낮은 금리와 높은 한도로 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대출 비교·중개 플랫폼이다. 40여 개 금융사와 연계해 신용대출에서 주택담보대출, 전세 대출, 각 대출의 대환대출은 물론 신용 점수가 낮은 고객을 위한 P2P 대출 상품까지 전 카테고리에서 다양한 상품을 제공한다. 특히 국내 5대 대형 금융 그룹인 △신한금융 △NH농협금융 △우리금융 △하나은행 △IBK기업은행이 출자해 국내 최대 규모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는 동종 플랫폼 최초다. 에이피더핀 이호형 대표는 “광범위한 투자자 확보를 통해 금융 업계 전반을 아우르는 상품을 마련할 수 있었다”며 “특히 국내 모든 시중은행과 함께한다는 점이 더핀의 신뢰도를 증명해 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출은 낮은 금리와 높은 한도도 중요하지만, 1년에 한두 번 이뤄지는 중요한 금융 의사결정인 만큼 신뢰도에 특히 집중했다”며 “이런 부분에서 신생 플랫폼답지 않은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지난 26일부터 27일까지 양일간 인천 청라 소재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 글로벌 현지 직원들과 함께 손님 중심 DNA 전파를 위한 『2024 하나 글로벌 기업문화 워크숍』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2024 하나 글로벌 기업문화 워크숍』은 해외 현지직원들에게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Growing Together! Sharing Happiness!)’이라는 하나금융그룹의 미션을 내재화하고, ‘전 세계 어디서든 손님과 현장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추구하자’는 그룹의 경영철학에 대한 공감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총 19개국 29명의 현지직원들이 참석한 이번 워크숍은 ▲글로벌 현황 및 전략 ▲기업문화와 인재상 ▲ESG 경영 ▲브랜딩 전략 ▲CS와 비즈니스에티켓 등 현지직원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알차고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손님중심 ▲손님만족 ▲손님행복 등 하나금융그룹의 ‘손님 First’ DNA를 일깨우기 위해 전 세계 곳곳에서 손님과 함께 상생하며 동반성장을 일궈낸 우수 성공사례들을 공유하고, 손님 감동을 위한 실천 과제들을 함께 논의하는 특별 세션도 진행됐다. 하나글로벌캠퍼스 내 청라체육관에서 스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