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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연구소, (사)한국금융연구센터와 제15회 라운드테이블 개최

우리 산업의 혁신 도모 및 역동성 회복을 위해 민간 벤처투자 부문의 역할이 중요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 하나금융연구소(소장 정희수)는 지난 14일 한국금융연구원 8층 대회의실에서 (사)한국금융연구센터(이사장 정운찬)와 함께 “생산적 금융 활성화를 위한 주요 과제: 민간 벤처투자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제15회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라운드테이블에는 40여명의 전문가와 금융기관 관계자가 참석해 벤처시장 육성과 혁신 생태계 복원을 위한 정책 및 민간 부문의 과제를 모색했다. 대부분의 참석자들은 최근 우리 경제의 자금이 부동산 등 가계대출 부문에 과도하게 집중되면서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자금 공급이 위축되는 문제에 대해 공감하고, 우리 산업의 혁신 도모 및 역동성 회복을 위한 민간 벤처투자 부문의 대응 방안에 대해 토론했다. ■ 벤처투자업계의 질적 전환을 위해 정책금융 재정립·CVC 규제 합리화·기관투자자 참여 확대 필요 한재준 인하대학교 글로벌금융학과 교수와 김현열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제1세션 에서 「벤처투자기구의 종합 평가와 향후 정책적 과제」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국내 벤처투자시장의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향후 정책금융과 민간자본의 역할 재정립 방안을 제시했다. 한 교수와 김 박사는 “국내 벤처캐피탈 시장은 O

넷마블, ‘지스타 2025’에서 '몬길: STAR DIVE' 개발자 DIVE 토크쇼 진행

‘몬스터링’ 관련 콘텐츠 강화 등 개발 방향성 및 개선 사항 공개

넷마블(대표 김병규)은 개발 중인 액션 RPG 신작 '몬길: STAR DIVE(개발사 넷마블몬스터)' ‘개발자 DIVE 토크쇼’를 ‘지스타 2025’에서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넷마블몬스터 이동조 PD와 넷마블 강동기 사업부장이 직접 참여해 개발 비화와 주요 콘텐츠를 소개하고 여러 질의응답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유명 인플루언서인 ‘지존조세’가 함께해 다양한 질문과 토론으로 현장의 열기를 더했다. 많은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한국의 멋을 담은 신규 지역 ‘수라’와 ‘낙산’ 마을의 개발 비화였다. 이번 지스타에서 처음 공개된 ‘수라’는 ‘에스데’, ‘플레아’, ‘레이나’ 등 9기사단의 여정이 끝난 후 새로운 이야기가 펼쳐지는 신규 지역이다. 이 지역에는 매력적인 한국 콘셉트 캐릭터들과 한국 도깨비 ‘두억시니’ 등 보스 몬스터들이 등장한다. 특히 ‘수라’의 거점인 ‘낙산’ 마을은 핵심 캐릭터 ‘미나’의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무대이기도 하다. 이에 ‘낙산’은 단순히 배경만 한국적인 것이 아니라, 스토리와 디자인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몬길: STAR DIVE>의 정체성을 잘 보여주는 주요 지역으로 제작되고 있다. ‘몬스터링’ 콘

DB손해보험, 대한민국 소통어워즈 ‘올해의 소통대상(LEADING STAR)’ 수상

DB손해보험(대표 정종표)은 지난 13일 서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18회 대한민국 소통어워즈’에서 최고상인 ‘올해의 소통대상(LEADING STAR)’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대한민국 소통어워즈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후원하는 시상식으로 소셜미디어·인터넷·모바일 등 디지털 소통 채널의 활성화를 위해 디지털 소통 효과 분석 지표와 빅데이터 평가를 기반으로 우수 기관을 선정한다. DB손해보험은 콘텐츠경쟁지수와 고객소통지수에서 평균 대비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디지털 소통 역량을 인정받았다. 특히 브랜드 캐릭터 ‘프로미(Promy)’를 중심으로 한 SNS 통합 운영 전략이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단순 홍보가 아닌 고객이 자연스럽게 참여하고 관계를 형성하는 ‘소통형 콘텐츠’ 전략을 통해 브랜드 핵심 가치인 ‘약속’을 일상 속에서 경험할 수 있게 한 점이 주효했다. 올해 실행된 '안전·건강·사랑'을 주제로 한 약속 캠페인에서는 ‘프로미 우체통’, ‘프로미119 안전퀴즈’, ‘우리는 약속한 사이’ 등 참여형 이벤트를 운영해 총 385만 명 이상의 참여를 이끌었다. 또한, 인스타그램·유튜브 등 SNS 채널을 통해 월평균 187만

카카오뱅크 ‘응모하고 혜택받기’ 출시 7개월 만에 누적 이용자 수 140만 명 돌파

제휴 캠페인 100회 진행, 1만 명 고객에 문화, 여가 혜택 제공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가 지난 4월 선보인 ‘응모하고 혜택받기’ 서비스가 출시 7개월 만에 누적 이용자 140만 명을 돌파했다. ‘응모하고 혜택받기’는 카카오뱅크 제휴사의 이벤트에 고객이 응모해 당첨 시 혜택을 받는 서비스로, 고객에게는 여가생활 기회를, 제휴사에는 홍보 효과를 제공하는 ‘윈윈’ 구조다. 카카오뱅크는 그동안 100회 이상 제휴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1만 명 이상의 고객이 공연·영화·숙박권 등 다양한 문화 혜택을 받았다.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2억 3천만 원 규모다. 가장 높은 참여율을 기록한 캠페인은 5월 진행된 ‘서울재즈페스티벌 2025’로 약 10만 명이 응모했다. ‘영화 드래곤 길들이기’(6만 명), ‘뮤지컬 원스’(5만 명) 등도 높은 참여를 기록했다. 카카오뱅크는 이용자 확대를 기념해 특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12일부터 16일까지는 당첨자 100명을 뽑아 ‘티빙 OTT 6개월 구독권’을 선물로 제공하며, 17일부터 23일까지는 응모 선정 고객 10명에게 ‘문화상품권 50만원권’을 지급한다. 24일부터 11월 말까지는 진행되는 이벤트에는 ‘신라호텔 더 파크뷰 2인 식사권’을 20명의 고객에게 선물할 예정이

LG U+, AI 통화앱 ‘익시오(ixi-O) 체험단’ 5천명 모집

보이스피싱 탐지·통화 요약 기능 제공하는 AI 통화앱 ‘익시오’ 이용 가능

LG유플러스가 AI 통화앱인 ‘익시오(ixi-O)’를 알리기 위해 5천명을 대상으로 체험단을 운영한다. 사용 중인 통신사와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으며, 참여 고객은 익시오가 제공하는 통화 요약, 보이스피싱 탐지, 안티딥보이스 등 차별화된 기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자사 고객뿐만 아니라 타사 고객도 익시오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 볼 수 있도록 이번 체험단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이달 21일까지 LG유플러스 공식 홈페이지 U+공식온라인스토어 내 전용 페이지에서 eSIM을 구매·개통하면 된다. eSIM은 이달 27일까지 이용할 수 있고, 고객은 ‘너겟35 요금제’ 비용과 eSIM 비용 전액을 네이버페이로 환급받아 비용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체험단 참여 고객은 eSIM 개통 후 LG유플러스의 AI 통화앱 ‘익시오’를 내려받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익시오는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 보이는 전화, 전화 대신 받기, 통화 녹음 및 요약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LG유플러스의 통화앱으로, 위·변조된 목소리를 판별해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는 ‘안티딥보이스’ 기능도 탑재돼 있다. 또한 LG유플러스 체험단 참여 고객

KB국민은행, 순국선열의 날 기념 ‘자력의 정신으로 독립을 꿈꾸다, 백산 안희제’ 공개

생성형 AI를 활용해 안희제 선생의 언론, 경제 활동 등을 생생히 구현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순국선열의 날을 맞아 독립운동가 백산 안희제 선생의 삶을 조명한 ‘자력의 정신으로 독립을 꿈꾸다, 백산 안희제’ 특별 영상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KB국민은행의 독립운동 기념사업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2020년 ‘독립영웅들의 숨겨진 이야기’ 영상을 시작으로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함께 제작해 온 17번째 영상이다. 동명의 영화와 뮤지컬 ‘영웅’에서 안중근 역을 연기한 배우 정성화가 내레이션을 맡았다. 특히 ‘24년 ‘대한이 살았다 이육사 편’ 영상부터 지속적으로 활용해 온 생성형 AI 기술을 이번 영상에도 적용해, 안희제 선생의 독립 염원을 생생하게 구현했다. 영상은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유지와 독립운동의 경제적 기반을 마련한 백산 안희제 선생의 생애를 다뤘다. 안희제 선생은 일제강점기 부산에 백산상회를 설립했고, 무역을 통한 합법적인 수익을 장부상 거래 형식으로 위장해 임시정부에 독립 운동 자금을 조달했다. 그는 기업·교육·언론을 독립국가 건설의 3대 축으로 제시하며, 장학재단과 언론활동을 통해 자주독립의 기반을 다졌다. 국외에서도 발해농장을 세워 민족 경제공동체를 운영하는 등 ‘자력독립’의

KB손해보험, 업계 최초 지수형 날씨보험 ‘KB 전통시장 날씨피해 보상보험’ 1년 6개월 배타적 사용권 획득

KB손해보험(대표이사 사장 구본욱)이 전통시장 상인들이 날씨로 인해 발생되는 영업 손실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 ‘KB 전통시장 날씨피해 보상보험’에 대해 손해보험협회로부터 향후 1년 6개월간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손해보험협회가 신상품 개발이익 보호에 관한 협정을 개정하면서 최대 보호기간을 기존 1년에서 1년 반까지 확대한 후 첫 사례다. ‘KB 전통시장 날씨피해 보상보험’은 보험업계 최초로 기상현상을 지수로 설정해 해당 지수 달성 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지수형 날씨보험으로, 이번 배타적 사용권 획득은 전통시장 상인들의 날씨 피해를 보장하는 상품을 업계 최초로 개발한 독창성과 소비자 편익 향상에 기여한 혁신적 상품 개발 노력을 인정받은 것이다. 최근 폭우·폭염·한파 등 이상기후 현상이 잦아지면서 전통시장 상인과 소상공인의 매출이 급격히 줄어드는 사례가 늘고 있지만, 영업손실에 대한 보험 상품이 존재하지 않아 위험 대비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KB손해보험은 날씨 취약계층인 전통시장 점포의 날씨피해로 인한 휴업손실을 간편하게 보상하는 보험 상품 개발에 나섰고, 2년여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기상청의 기상관측 데이터와 전통시장 매출 빅데이터를

SK네트웍스, 수도권물류센터 화재 예방 위해 이천시∙이천소방서와 맞손

SK네트웍스가 물류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 및 화재예방 강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손잡았다. SK네트웍스(대표이사: 이호정)는 13일 이천시청에서 이천시, 이천소방서와 ‘수도권물류센터 화재 예방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재난원인조사 개선권고과제’의 일환으로, 물류창고 화재 재발 방지를 위한 민관 협력체계 구축을 목표로 마련됐다. 이천에 위치한 연면적 53,262㎡ 규모의 수도권물류센터는 휴대전화 단말기 및 제3자 물류, 창고보관업 등 서울과 수도권지역의 물류 서비스를 펼치는 곳으로, SK네트웍스는 SHE(Safety, Health, Environment) 관리체계 하에 안전하고 위생적인 시설 운영을 이끌어왔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SK네트웍스는 이천시와 이천소방서의 지원을 받아 화재예방을 위한 합동점검과 교육·훈련을 시행하는 등 세 기관의 협력을 통해 화재안전과 관련된 의무 수행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나아가 수도권물류센터를 비롯한 전국 각지 물류센터의 안전관리 수준을 한층 높이고, 체계적인 예방·점검과 지자체 및 외부 전문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SHE 관련 사고 방지 체계의

하나은행, 3년 연속 한국의 금융소비자보호 우수기업 선정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5년 ‘한국의 소비자보호 지수(KCPI: Korean Consumer Protection Index)’ 조사에서 3년 연속 ‘한국의 금융소비자보호 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한국의 소비자보호 지수 (KCPI)'는 각 기업의 소비자보호 수준을 손님 관점에서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나아가 산업 전반의 소비자보호 수준 향상과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개발된 지표로 실제 기업의 상품·서비스를 경험한 손님들을 대상으로 조사한다. 이번 선정으로 하나은행은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진정성과 소비자보호시스템의 실효성을 다시 한번 입증받았다. 하나은행은 보다 체계적인 금융소비자 보호와 손님중심 가치 실현을 위해 금융권 최초로 소비자보호그룹에 ‘소비자리스크관리부’를 별도 신설해 금융상품의 개발 단계에서부터 판매, 사후관리에 이르는 전 과정에 소비자 권익을 최우선으로 두고 있다. 특히, 투자성 상품에 대한 심의‧의결 기구인 비예금상품위원회에 외부 전문인력을 위촉해 비예금 상품 선정 및 판매를 위한 프로세스를 강화했으며, 소비자보호 관점에서 금융상품의 단계별 위험성 등을 검수할 수 있는 관리 체계를 구

넷마블, 지스타 2025서 '일곱 개의 대죄: Origin' 알비온 토벌전 선보여...'호평'

알비온 토벌전, 붉은 마신 처치, 벨라토 전투 등 무대 이벤트로 주요 전투 콘텐츠 소개

넷마블(대표 김병규)은 11월 13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지스타 2025’에서 신작 오픈월드 액션 RPG ‘일곱 개의 대죄: Origin’ 무대 이벤트로 인플루언서들과 함께하는 ‘알비온 토벌전’을 선보였다. 이번 무대 이벤트에는 와나나, 김은별, 샘웨, 지존조세, 김성회 등 인기 인플루언서들이 참여했다. 무대 프로그램은 ▲알비온 토벌전 ▲붉은 마신 처치▲미니 캐릭터로 펼치는 ‘벨라토 전투’로 구성돼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알비온 토벌전’은 거대한 마신 ‘알비온’과 맞서는 고난도 전투 콘텐츠다. 단순한 공격·회피가 아니라 발리스타 활용, 포획된 파티원 구출, 페이즈 전환 기믹 등 다양한 협력 요소가 요구되며, 관람객들에게 높은 몰입감과 박진감을 전달했다. '알비온 토벌전'은 지존조세, 샘웨, 김성회, 김은별, 와나나가 한 팀을 이뤄 진행됐다. 1페이즈에서는 알비온의 다리와 핵을 집중 공격하며 조직적인 전투를 펼쳤고, 2페이즈에서는 와나나가 발리스타를 활용해 빠르게 핵을 공략하며 분위기를 끌어올렸다. 그러나 3페이즈에서 알비온의 강력한 공격에 전원이 쓰러지며 아쉽게도 토벌에는 실패했다. 두 번째 프로그램인 ‘붉은 마신 처치’는 개인전으로 타임어택을

코나아이·NH농협은행, 인천사랑상품권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디지털 지역경제의 미래, 인천과 함께 다시 도약

글로벌 핀테크 기업 코나아이(대표이사 조정일)와 국내 최대 금융 인프라를 보유한 NH농협은행 컨소시엄이 ‘인천사랑상품권 운영대행 용역’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3일 공식 발표했다. 코나아이는 2018년 인천광역시와 함께 전국 최초로 ‘지류 없는 디지털 지역화폐’ 시대를 연 주역으로, NH농협은행과는 2022년부터 컨소시엄을 구성해 협력해왔다. 이번 선정으로 양 기관은 향후 3년(2026~2028년)동안 인천사랑상품권 운영을 맡아 인천광역시의 지역경제와 정책 플랫폼을 아우르는 미래형 디지털 플랫폼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다. 코나아이는 지난 8년간의 운영을 통해 △디지털 기반 결제 인프라 구축 △소상공인 지원정책 연계 △시민 편의 서비스 확장 등 지역경제의 실질적 변화를 이끌어왔다. 특히 ‘기술로 세상을 이롭게 하자’는 기업 철학 아래 자체 기술력과 지속적인 투자로 완전한 디지털 지역화폐 시스템을 완성, 인천광역시를 대한민국 지역경제 디지털 전환의 출발점으로 세웠다. 그 결과, 인천사랑상품권은 단 한 번의 서비스 중단 없이 누적 결제액 20조 6,604억 원, 가입자 256만 4,687명(2025년 8월 기준)을 기록하며 전국 최대 규모의 지역화폐 플랫폼으로

㈜큐핏 생•손보 경험위험율 산출 시스템 핵심 기술 3종 특허 출원

보험사 경험위험률 산출 시스템 구축을 통한 위험률 조정 자동화 기여

생•손보 경험위험율 산출 시스템을 구축한 (주)큐핏이 이달 보험상품 경험위험율 조정을 위한 핵심 기술에 대하여 특허 3종을 출원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허 출원은 보험상품 요율 조정을 위한 경험위험률 산출 솔루션에 적용된 기술로써 ▲보험 통계 보고 자동화 장치 및 보험 통계 생성 방법, ▲보험 통계 보고의 오류 판단 장치 및 보험 통계 보고의 오류 판단 방법, ▲사용자 맞춤형 통계 보고를 생성하는 방법 및 사용자 맞춤형 통계 보고 생성 장치 3종이다. 이는 각 보험사 시스템에 적용되어 있던 기존 수작업 중심의 한계를 뛰어 넘어 시스템 자동화를 통하여 데이터 정합성, 산출속도, 검증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게 되었다. 각 특허의 특징으로는 ▲보험사로부터 취득한 계약, 지급 In-put Data를 기반으로 표준화된 위험률 산출식을 적용하여 개발원에 제출하는 기초통계와 경험통계를 자동 생성하는 기술이다. ▲기초통계와 경험통계의 손해율, 사고율 등의 데이터 산출 값 검증을 위한 통계 보고의 오류 판단 기술이다. ▲통계 산출 기준에 부합 할 수 있도록 각 조건에 따라 사용자 맞춤형 통계 보고 생성 기술이다. 이번 특허 출원 기능은 경험위험률 산출을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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