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카카오뱅크, 新 신용평가모형 적용...'중신용대출 최대 1억원으로 확대'

머신러닝 기반 중저신용 고객 특화 모델 적용…“대출 가능 고객 대폭 확대”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9일 오전 6시부터 새로운 신용평가모형을 적용하고, 신용점수(KCB 기준) 820점 이하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카카오뱅크 ‘중신용대출’ 상품의 최대 한도를 1억원으로 확대했다. 또 ‘중신용대출’ 상품의 가산금리도 1.50%포인트 가량 인하해 이날 기준 최저금리는 2.98%이다.

 

카카오뱅크의 새 신용평가모형은 카카오뱅크가 2017년 7월 대고객 서비스 시작 이후 쌓아온 카카오뱅크 대출 신청 고객들의 금융 거래 데이터를 분석하여 반영했다. 이동통신 3사가 보유한 통신료 납부정보, 통신과금 서비스 이용정보 등 통신정보를 추가해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중·저신용 및 금융이력부족(Thin-File) 고객들을 위한 별도의 신용평가모형도 개발하여 적용했다. 머신러닝(Machine-Learning) 방법을 적용한 새 신용평가모형은 기존보다 세분화된 평가가 가능해 대출 고객에 대한 변별력 향상과 함께 대출 고객의 범위와 대출가능 금액이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새로운 신용평가 모형 적용과 함께 '중신용대출’의 대출한도를 최대 7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높이고, 금리를 최대 1.52%포인트 인하하기로 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3월 5000만원에서 7000만원으로 대출한도를 확대했으며, 대출금리는 지난 5월에도 최대 1.20%포인트 인하했다.

 

신용평가모형 개선도 지속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휴대폰 소액결제정보 및 개인 사업자 매출 데이터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반영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를 시작으로 진행하고 있는 카카오 공동체와의 데이터 협력도 속도를 더하고 있다. 2022년에는 카카오 공동체가 보유한 비금융정보를 분석하여 적용할 예정이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말 1조 4380억원이었던 중·저신용 고객 대상 대출 잔액을 올해 말에는 3조 1982억원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연간 순증 목표는 1조 7602억원이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