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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엣메이트, 인도네시아 최대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 랄라리와 공식 계약

한국 중소기업에 희소식… 동남아 시장 진출에 새로운 돌파구 제시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운영하는 ICT-문화융합센터 입주기업인 ‘비엣메이트(VIETMATE)’가 30일 인도네시아 B2B 전자상거래 1위 플랫폼 ‘랄라리(Ralali)’와 약 1년간 사업개발 협의를 통한 공식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비엣메이트는 K-뷰티를 세계에 알리고 국내 중소기업이 성공적으로 동남아 시장 진출할 수 있도록 교두보 역할을 하는 모바일 기반의 무역 플랫폼이다. 이번 랄라리와의 한국관 운영 공식 계약은 국내 중소기업들에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에 새로운 돌파구가 될 예정이다. 공식계약(효력 30일) 이후 비엣메이트는 Ralali.com에 한국관 전면 메인 상단 배너를 공식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권리를 얻게 되며 국내 중소기업은 비엣메이트가 운영하는 배너를 통해 기업을 브랜딩하고 B2B 바이어에게 자사 제품을 노출할 수 있다. 또한 2020년 2분기부터 랄라리와 비엣메이트가 시작하게 될 ‘한국-인도네시아 역직구 사업’에서도 비엣메이트는 공식 한국관 운영권을 얻게 된다. 한국-인도네시아 역직구 사업은 인도네시아 B2B2C 고객이 랄라리 한국관 내 제품을 주문할 경우 비엣메이트 인천 물류센터에서 인도네시아 개인 고객에게 발송할 수 있도록

유통家에 스며든 블록체인·AI…국내유통 산업 혁신 이룬다

유통 산업에 블록체인, 가상현실, 실시간추적, 인공지능 등 도입되며 새로운 시장 열어

“IT 첨단 기술이 유통 산업 혁신을 이끈다.” 국내 유통 시장은 그 동안 비교적 전통적인 판매 방식이나 제도가 굳건했던 산업이었으나, 최근 몇 년 새 4차산업혁명 기반의 첨단 기술들이 하나 둘 결합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는 신세계나 롯데, CU와 같은 굴지의 유통 대기업도, 유통 스타트업도 마찬가지다. 효율을 높이는 신기술을 얼마나 빠르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미래 경쟁력이 갈릴 수 있는 ‘유통 4.0’ 시대인 만큼, 테크(Tech) 접목으로 경쟁사들과의 우위를 확실히 다지는 사례들이 많아지는 추세다. 기술로 유통 혁신을 이끄는 앞서 나가는 대표 기업들을 알아본다. ■블록체인 : 신세계, CU,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블록체인’에 눈 뜨다 신세계면세점, 블록체인 포인트 통합 플랫폼 밀크로 ‘갓포인트’ 활용성 높인다. 신세계면세점은 최근 여행·여가 포인트 통합 블록체인 프로젝트 ‘밀크(MiL.k)’에 면세점 부문 파트너로 합류했다. 이를 통해 올해 상반기 중 자사의 마일리지 ‘갓포인트’를 블록체인 포인트 ‘밀크’로 자유롭게 호환할 수 있게 해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 서비스가 시작되면 신세계면세점 고객들은 갓포인트를 밀

교통데이터가 만드는 미래…제9회 교통데이터 활용 공모전

4월 1일부터 접수…행안부 창업경진대회 본전 출전 등 다양한 혜택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교통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고,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운 교통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하여 '제9회 교통데이터 활용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교통 분야에 대한 아이디어 기획 및 서비스 발굴에 관심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든지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참가 방법, 추진일정 등의 설명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대회를 통해 보다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도록 공공과 민간이 가지고 있는 교통량, 속도, 운행기록, 주행거리, 휴게소 매출 데이터 등을 개방하고, 아이디어의 전문성과 실용성을 높이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는 온‧오프라인 멘토링을 시행한다. 제출 작품은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서류 심사, 최종 발표 심사를 거쳐 총 8개의 작품을 시상할 계획으로, 총 상금은 2000만 원 규모이며, 대상은 국토교통부장관상, 최우수상 및 우수상에는 한국도로공사 사장상,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상, 한국교통연구원 원장상이 각각 수여될 예정이다. 또, 수상자에 대한 시상에 그치지 않고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본선 참

삼성화재, '셀프 보장분석' 고객 호평...'언택트 소비' 선호하는 젊은 세대에 인기

이용자 10명 중 4명은 2030세대로 나타나

삼성화재가 지난 12월 자사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새롭게 선보인 '셀프 보장분석'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셀프 보장분석'은 삼성화재와 한국신용정보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가입한 보험 내역을 알기 쉽게 분석해 주는 서비스다. 고객은 각 보험사에 가입한 자신의 보험가입 현황을 한 눈에 확인해 부족한 보장을 보완하거나 불필요한 보험료를 줄이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출시 100일을 맞은 이 서비스는 2월 기준 약 1만6000명 가량이 이용했고, 최근 일주일 간 하루 평균 800명 이상이 보장내역을 확인하며 꾸준히 찾는 고객이 늘고 있다. 같은 기간 이용 고객의 42.9%가 30대 이하로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소비 형태인 '언택트 소비'를 선호하는 젊은 세대에게 특히 사랑받고 있다. 따로 가입설계를 하지 않아도 부담없이 간단한 보험가입 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추가 상담을 원할 경우 삼성화재 RC의 전문적인 컨설팅을 신청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이 서비스는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본인 인증과 개인정보제공동의 절차를 거쳐 손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나, 가족, 집, 자동차 4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된 '셀프 보장분석'은

디지털 정부혁신 위한 국민과 기업 아이디어 모은다

공모전, 이달 30일부터 5월 7일까지 운영

행정안전부는 한국정보화진흥원과 공동으로 '디지털 정부혁신을 위한 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을 이달 30일부터 5월 7일까지 운영한다. 정부는 디지털을 통해 시대에 뒤처진 서비스와 제도, 관행을 획기적으로 혁신하고자 지난해 “디지털 정부혁신 추진계획”을 수립했고, 국민의 관점에서 더 많은 아이디어를 모아 디지털 정부혁신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공모를 추진한다. 공모전에는 국민 개인과 기업이 모두 응모할 수 있다. 일반국민 부문에서는 국민에게 필요한 선제적·맞춤형 서비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 서비스 등 국민의 정책 참여와 정부 행정처리 방식 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아이디어를 제안받는다. 이 부문은 우리나라 국민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민간기업 부문에서는 기업이 자사의 기술·플랫폼을 활용하여 기획·서비스할 수 있는 혁신적인 공공서비스 아이디어를 제안받는다. 이 부문은 민간 기업이면 모두 응모할 수 있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행정안전부, 한국정보화진흥원 또는 한국SW산업협회,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등의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서를 내려받아 전자우편으로 제출할 수 있다. 접수된 아이디어는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심도

KT, 블록체인 기반 전자문서 ‘Paperless(페이퍼리스)’ 선보여

코로나19로 어려운 기업체, 4월 30일까지 전자계약 무상 서비스

KT가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전자문서를 ‘생성(계약)-유통(등기발송)-저장(문서보관)’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 ‘KT Paperless(페이퍼리스)’를 오는 30일 출시한다. KT 페이퍼리스는 ▲전자계약 ▲전자등기 ▲전자문서보관 3가지 서비스로 구성됐다. KT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계약 업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과 개인사업자를 위해, 오는 4월 30일까지 가입하는 가입자에게는 1개월간 전자계약 서비스를 무상 제공한다. KT 페이퍼리스 전자계약은 기존 계약서 양식 그대로 본인인증만 하면 계약 및 청약을 완료할 수 있다. 계약을 맺으면 시점확인(TSA, Time Stamping Authority) 서비스를 통해 위변조 여부가 확인된다. 프랜차이즈 가맹계약이나 근로계약과 같이 동일한 양식의 계약이 많거나 한번에 다량의 계약을 체결할 때 계약서를 각각 작성하지 않고 엑셀 파일의 내용을 업로드 하는 것만으로 최대 5000건까지 계약서를 만들 수 있다. 아울러 환자 동의가 필요한 병∙의원이나 회원을 관리해야 하는 학원, 헬스장 등을 위한 청약 서비스도 제공한다. KT 페이퍼리스 전자등기는 우편등기와 동일한 효력을 갖는 모바일 등기 서비스다. KT는 전자문서 송수신

'2020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기업 비즈니스 성과 집중 공략

국내외 민간바이어, 공공바이어 초청 참가기업과의 상담 및 투어 주선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최근 경기 침체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9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개최되는‘2020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K-SAFETY EXPO 2020)’ 참가기업의 비즈니스 성과 극대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는 국내 안전산업 활성화를 위해 2015년부터 매년 행정안전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경기도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 안전산업분야 종합 전시회이다. 지난 ‘2019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에는 484여개의 기업‧기관과 5만 여명의 참관객이 함께했고, 22개국 69개사의 해외바이어를 초청하여 수출상담회를 진행했다. 그간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는 참가기업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기업의 다양한 수요를 파악해 왔다. 이를 토대로 기업별 타겟 바이어군에 적합한 맞춤형 비즈니스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강화해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해외진출을 목표로 하는 참가기업을 위해 KOTRA에서 유치한 해외 안전산업 분야의 기관 및 바이어와 1:1 수출 상담을 진행하는 ‘해외 바이어 수출 상담회’를 개최한다. 본 상담회는 전년 대비 증가한 70개사의 해외 바이어가 참여해 기업의

하나은행, 스타트업 자버와 손잡고 '간편 급여이체 서비스' 개시

오픈API 활용해 소기업·소상공인 급여이체 업무 제공

하나은행(은행장 지성규)은 인사서비스 스타트업 자버와 손잡고 제휴를 통한 ‘간편 급여이체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하나은행 오픈API를 활용해 자버에서 제공되는 간편 급여이체 서비스는 소기업이나 개인사업자들을 위한 서비스로 매월 발생하는 급여이체 업무에 대해 수취계좌 정보와 금액을 일일이 입력하는 불편함을 없앴다. 몇 번의 클릭만으로 이체 내역을 손쉽게 등록할 수 있어 업무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자버는 50인 이하의 소규모 기업들을 주 대상으로 채용 및 직원정보 관리 등 인사관리시스템을 제공하는 업체다. 이번 하나은행과의 API 연계를 통해 간편 급여이체 서비스를 인건비 관리화면 내에서 직접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자버를 이용하는 인사관리 담당자가 인건비 관리에서 급여이체 업무까지 한번에 처리할 수 있게 됐다. 하나은행과 자버와의 협업은, 하나은행이 벤처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소규모 초기기업들이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겪는 불편사항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과정에서 추진됐다. 향후 지속적인 추가의견 수렴 및 개선을 통해 실사용자의 관점으로 만족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하나은행은 국가 차원의 적극적인 벤처기업 육성 정책에 따라 원큐애자일랩(스타

사회연대은행, HSBC와 무이자 긴급 대출 지원...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대상

신청접수 후 15영업일 이내 비대면 자금 집행

사회연대은행이 HSBC와 코로나19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긴급자금 대출을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대출은 1개소당 최대 500만원까지 무이자 금리 조건으로 진행되며, 6개월 거치 후 18개월간 원금 균등분할 방식으로 상환하면 된다. 1차 접수는 3월 31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신청일 기준 전년도 동 기간 대비 매출액이 감소했거나 직전 분기 대비 매출액이 감소한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사회연대은행과 거래가 있던 소상공인 중 이번에 피해가 컸던 행사 대행업, 화훼업, 교육 서비스업, 청소업 등을 우선 지원하며 사회연대은행이 정한 유흥업소, 사금융, 부동산임대업 등 제외 업종을 제외한 모든 소상공인이 지원 대상이 된다. 접수는 등기우편을 통해 진행되며, 지원 대상 여부와 신청서 및 구비서류 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사회연대은행 홈페이지 또는 전화상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무담보로 진행되는 이번 긴급자금 대출은 신청 절차와 소요 기간을 최소화해 대출 신청 후 선정된 소상공인에 한해 신속하게 자금 집행이 진행될 계획이다. 김용덕 사회연대은행 대표는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으로 영업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언택트 라이프, 집콕족의 색다른 트렌드 및 취미 4가지 인기

이상형 만들기 픽크루(PICREW), 실시간 검색어 등장

바야흐로 꽃이 피는 봄이다. 그러나 봄을 만끽하는 것도 잠시 멈춰야 할 때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감염병 위기경보 심각 단계가 지속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으로 사람들 사이의 직접적인 접촉이 최소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가 지난 10일 공개한 소비자 행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1000명 중 75%가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있다. 대신 내부에서 TV, 스마트폰 등으로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거나 취미 활동을 즐기는 것으로 전해졌다. ■내가 원하는 외모의 캐릭터 제작, 이상형 만들기 최근 온라인상에서는 과거 플래시 게임으로 즐겼던 이상형 만들기가 다시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16일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등장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던 '이상형 만들기'는 일본의 픽크루(PICREW) 사이트에서 체험할 수 있다. 헤어스타일과 눈, 코, 입 등 생김새를 골라 자신이 원하는 얼굴이나 이상형 얼굴을 만들고 눈 색이나 안경 등의 세세한 스타일까지 설정이 가능하다. 이는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고 색조 화장에 대한 니즈가 감소하면서 온라인으로 캐릭터를 대신 꾸미는 대체 욕구가 반영된 것으로 볼 수

SK텔레콤, AI 인재 육성해 ‘초(超)시대’ 연다...30일부터 AIFellowship 2기 선발

국내 대학 ‘AI 커리큘럼’ 공유하며 사회적 가치 창출

SK텔레콤은 전국 대학∙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AI, 5G등 ICT 주요 분야 실무를 경험해 볼 수 있는 ‘AI Fellowship’ 2기를 선발한다고 27일 밝혔다. ‘AI Fellowship’은 SK텔레콤이 ICT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4차 산업 시대의 핵심 인력인AI 전문가들을 직접 양성하는 프로그램으로 2019년부터 시작해 2번째 해를 맞았다. ‘AI Fellowship’ 프로그램에 관심있는 학부 3학년부터 석사 3학기 학생까지 휴학생을 포함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개인 또는 3인 이하로 구성된 팀 단위로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접수는 3월 30일부터 4월 23일 까지다. 선발 과정은 공정성과 역량만을 두고 평가하기 위해 학교와 전공 정보는 블라인드로 이뤄진다. 프로그램에 대한 상세 정보는 웹사이트 접속해 확인할 수 있다. SK텔레콤 ‘AI Fellowship’이 관련 분야 학생들에게 더 관심 받는 이유는 실제 현업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참여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참가자들은 SK텔레콤에서 제공하는 API와 소스코드를 활용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등 ICT 주요 분야의 과제를 진행하게 된다. 업계 전문가와 박사 출신 등으로 구성된

데이터 금융 플랫폼 개발 경험 · 실전 노하우 공유하는 '기술 블로그' 오픈

뱅크샐러드, 데이터 산업의 발전 도모 및 개발자들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

데이터 금융 플랫폼 뱅크샐러드가 개발자들의 개발 실전 노하우와 인사이트를 담은 ‘기술 블로그’를 오픈했다. 뱅크샐러드는 27일 기술 블로그는 뱅크샐러드 개발팀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기술 전문 사이트로 데이터 드리븐(Data Driven)을 선도하는 국내 대표 플레이어로서 업계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개발 경험을 공유하고, 더불어 사내 개발자들의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 함양을 위해 개설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기술 블로그에 공개되는 모든 콘텐츠는 뱅크샐러드 개발팀에서 직접 수행한 업무를 바탕으로 작성되기 때문에 개발 직군의 사람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기에 좋다. 3월 초 오픈한 뱅크샐러드 기술 블로그는 현재까지 2만 명 이상의 방문이 기록됐으며, 코로나19의 여파로 급작스럽게 시작된 재택근무의 성과를 분석한 '집에서 일했을 뿐인데 생산성이 폭발했다' 콘텐츠의 경우 오픈 3일만에 8000뷰를 돌파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해당 콘텐츠는 최근 대대적으로 실시된 재택근무의 효과적인 진행 방식과 평가 방법 등이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어 리딩 기업의 모범적인 재택근무 사례로 업계의 높은 관심을 얻은 바 있다. 이 밖에도 뱅크샐러드 기술 블로그에는 '하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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