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Apple 디벨로퍼 아카데미, 200여 명의 수료생 맞이

Apple이 12월 4일-5일 양일간 Apple 디벨로퍼 아카데미에서 아카데미 2기생의 수료를 기념하는 쇼케이스 행사를 진행했다. 


2기 수료생들은 아카데미에서 9개월 동안 코딩의 기본기를 비롯, 다양한 경력을 쌓기 위한 다양한 전문 분야를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 iOS 앱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초석을 다졌다.

Apple의 월드와이드 디벨로퍼 릴레이션 담당 부사장인 수전 프레스콧(Susan Prescott)은 “대한민국은 활기찬 개발자 및 기업가 커뮤니티의 본거지이며, Apple 디벨로퍼 아카데미를 통해 재능 있는 차세대 개발자의 규모를 확장할 수 있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다”며, “창의력과 독창성, 무한한 잠재력을 한껏 증명한 수료생들에게 축하의 메시지를 보낸다. 그들의 노고와 업적은 우리 모두에게 영감을 주었다”고 전했다. 

만 18세부터 38세까지 다양한 연령으로 구성된 200여 명의 2023년도 수료생들은 대한민국 7개도 및 서울특별시, 해외 등 다양한 지역에서 선발되었으며, 다양한 전공 및 학력, 경력 등 매우 다채로운 배경을 자랑한다. 

또한 Apple의 연례 행사인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 2023(WWDC23)의 일환으로 진행된 Swift Student Challenge 에서 무려 46명의 우승자를 배출해 내어 주목을 받았다. 이는 대한민국 역대 누적 우승자 수를 훨씬 웃도는 수치이다.

수료생들은 Apple의 기술을 활용하여 지역 커뮤니티 내 실재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기업가 정신을 도모하기 위해 그들이 직접 개발한 다양한 앱을 소개했다. 대표적으로 발표에 대한 실시간 피드백과 깊은 분석을 제공하는 개인 스피치 코칭 앱 하이피치(Highpitch), 발달 장애 여성을 위한 월경 주기 관리를 지원하는 앱 마이모미(MyMomii), 지역별 특색 있는 아트 러닝(Art learning) 코스 제안과 더불어, Apple의 손쉬운 사용 기능 중 하나인 VoiceOver와 햅틱 기술을 통해 사용자의 완주를 도와주는 앱 아웃라인(OUTLINE) 등 각양각색의 앱들이 공개되어 눈길을 끌었다. 소개된 앱들은 이미 App Store에 등록 되어 있거나, 곧 출품될 예정이다.

Apple 디벨로퍼 아카데미는 지난 2022년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포스텍)와 손잡고 개소하였다. 많은 Apple 디벨로퍼 아카데미 동문들은 실제 수료 이후에도 교육, 금융,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앱 개발자로서의 경력을 쌓고 있다.

Apple 디벨로퍼 아카데미는 개발자, 중소기업,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Apple이 한국에서 새로이 단행하는 주요한 투자의 일환이다. Apple 디벨로퍼 아카데미 외에도, Apple은 포항에 Apple 최초의 제조업 R&D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Apple 제조업 R&D 지원센터는 전국의 제조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최신 스마트 기술 및 친환경 기술에 대한 최첨단 트레이닝을 지원하고 있다.

Apple은 또한 오는 2024년부터 포스텍을 비롯한 전 세계 디벨로퍼 아카데미를 위해 Apple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은 아카데미 프로그램과 별개로 진행되며, 수강생들은 4주 동안 Swift 언어를 기반으로 앱 개발의 기초를 배우게 된다. 

특히 수강생들은 챌린지 기반 학습을 바탕으로 사회에서 실제로 일어나거나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스스로 찾아내고 해결해봄으로써 협업 능력, 창의력, 개념적 및 전략적 사고력 등 모든 분야에서 핵심이 되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은 고등학생, 시니어, 이공계 출신 여성 등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전액 장학 제도로 운영된다.

2008년 처음 선보인 App Store는 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활발한 앱 마켓으로 평가된다. 현재 App Store에는 180만 개의 앱이 출시되었으며, 175개 국가 및 지역에서 매주 평균 6억 5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방문하는 등, App Store 생태계는 글로벌 경제 성장에 크게 기여하는 엔진 역할을 하고 있다. 

App Store는 2022년 전 세계적으로 1조 1천억 달러 규모의 매출 및 판매 실적을 한국의 경우 290억 달러의 매출을 지원했으며, App Store로 벌어들인 수익 중 인앱결제 수수료를 제외한 90% 이상이 모두 개발자에게 돌아갔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