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의 핀테크 스타트업 휴매닉(Humaniq)이 자사 앱의 업데이트 버전을 출시하고 다운로드 5만 건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휴매닉은 무료 보안 채팅 및 가상화폐 지갑 앱(Free Secure Chat & Crypto-Wallet App)과 커뮤니티 사용자를 위한 새로운 추천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휴매닉 앱은 지갑, 생체 ID, 보안 메신저를 포함하며 우간다, 세네갈, 짐바브웨, 탄자니아 및 르완다를 포함한 아프리카 국가에서 은행을 사용할 수 없는 사람들이 디지털 신분증을 만들고 P2P 거래를 할 수 있다.
휴매닉 앱에 추가된 기능은 다음과 같다.
◇새로운 추천 프로그램
휴매닉은 평등주의 분배 방식을 바탕으로 휴매닉의 가상 화폐인 HMQ 일부를 앱의 실사용자를 위해 남겨두고 있다. 기존의 추천 프로그램은 1만명 이상의 사용자가 7만5000명 이상의 친구를 초대하면서 매우 높은 사용자 도입률을 보였다. 이를 바탕으로 휴매닉은 추천 프로세스를 모든 사용자가 투명하고 직관적으로 사용하도록 개선한 새로운 추천 프로그램 2.0을 만들었다.
◇거래 옵션 확장
휴매닉 앱은 채팅 시스템을 통해 거래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되었다. 휴매닉은 사용자가 만든 커뮤니티 중심의 원칙을 추구한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기능을 강조했다. 개인 채팅에 거래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끼리의 커뮤니케이션에 중점을 두었다. 문자, 사진, 혹은 HMQ로 전달하는 선물 등을 한 곳에 통합했다.
또한 사용자는 HMQ를 전송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친구나 가족들에게 직접 요청할 수도 있다. 휴매닉은 필요한 금액을 요청할 수 있는 기능은 더 효율적이고 빠르게 금융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기능은 지갑에 접근할 수 있는 모든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된 사기 방지 시스템으로 보안도 강력하다. 사용자는 거래를 그룹화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개인 커뮤니케이션을 조직화할 수 있게 되었다.
사용자는 통합 채팅룸에서 금융 거래내역 혹은 특정 친구와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문자 및 멀티미디어 메시지는 시간 및 금융 거래내역에 따라 그룹화되며, 금융 내역은 종류와 행동 내역에 따라 그룹화된다.
◇새로운 온보딩 프로세스
휴매닉은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온보딩 프로세스를 개편했다. 아프리카 국가의 휴매닉 홍보 대사들과의 협력으로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여 온보딩 프로세스를 더 쉽게 개선했다. 이는 사용자에게 어떤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이를 어떻게 사용하며, 이를 사용함으로써 어떤 혜택을 누릴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새로운 등록 프로세스
새로운 등록 프로세스를 통해 사용자들은 등록 전에도 더욱 스마트해지고 편리해진 휴매닉 비서 로봇과 소통할 수 있게 됐다. 특정 기능에 액세스하기 위해 사용자에게 개인 정보를 요구하는 전통적인 애플리케이션과는 달리 휴매닉은 사용자들이 필요한 기능과 이에 접속하는 방법을 스스로 선택하도록 지원한다.
◇선택적인 암호 및 새로운 보안 표준
휴매닉 앱의 보안 표준은 암호 요청을 제외하도록 허용하는 방식을 고려해 개선되었다. 따라서 AI 기반의 시스템이 언제 추가적인 생체 정보 인증을 요청할지 결정하여 허가되지 않은 거래의 위험을 제거한다.
휴매닉 기술 대표 안톤 모즈고보이(Anton Mozgovoy)는 “휴매닉 아프리카 홍보 대사 팀이 사용자로부터 받은 피드백을 분석하여 발견한 데이터를 통해 앱을 업데이트할 수 있었다.
휴매닉 앱 사용자들이 이번 혁신적인 업데이트를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면 한다. 계속해서 은행을 사용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목표를 향해 계속해서 휴매닉 앱을 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휴매닉은 인프라를 원거리화하는 추가적인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였으며 새로운 CDN 포인트를 통해 아프리카의 사용자들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의 속도가 16% 더 빨라졌다고 발표했다.
휴매닉 앱은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4.0.3 등 사양이 낮은 모바일 기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