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인

이성환 고려대 인공지능대학원 교수, 제5회 KOREA AWARDS '과학공로대상' 수상

이성환 고려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 주임교수가 제5회 KOREA AWARDS에서 '과학공로대상'을 수상했다.



이성환 교수는 지난 30여년간 세계적 수준의 독창적 연구를 꾸준히 수행하여 인공지능 분야에서 500편 이상의 권위있는 국제 학술지 및 국제 학술대회 논문을 발표하였고, 100건 이상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등록, 10권 이상의 국내외 저서 발간, 200회 이상의 대중 강연을 수행하는 등 국내 인공지능 분야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가 인정돼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 교수는 국내외 인공지능 분야 학술 발전에 대한 기여를 인정받아,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펠로우, 국제패턴인식학회(IAPR) 펠로우,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 사단법인 한국인공지능학회 초대 회장에 각각 선임되었으며, 박사 30명, 석사 120명의 인공지능 분야 제자를 배출하는 등 우수 인력 양성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이 교수는 최근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스스로 최적의 게임 전략을 생성하고, 로봇이 직접 스톤을 투구함으로써 인간과 직접 컬링 경기를 수행할 수 있는 인공지능 로봇‘컬리(Curly)’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평창 올림픽 기간 중에 시연함으로써, 국내 인공지능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이 교수는 또한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등의 인공지능 분야 세계 최고 권위 국제학술대회에 다수의 연구 논문을 발표하는 등 국내 인공지능 분야의 학술 연구 수준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