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이슈

품질/보험전문가 김성래의 리스크에 대한 사전예방관리

리스크(risk)란 불확실성에 노출(exposure to uncertainty)된 정도를 의미하며 부정적 상황 외에 긍정적 가능성도 내포하게 됩니다. 특히, 금융에서 많이 사용되는 리스크란 용어는 불확실한 미래 상황에 노출된 상태로서 미래 결과에 따라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품질경영시스템에서는 리스크 (Risk)란 대상의 불확실성의 결과로 정의합니다. 조직의 존재 대상에 대해 불확실한 결과 그 자체는 불량, 결함, 불만족, 안전사고, 사회적문제, 환경문제 등 모든 것을 망라하여 RISK 로 표현하고 이를 사전에 예방하고, 검출시 시정 조치와 개선, 그리고 모든 업무에 녹아 있는 리스크 기반 사고를 가지고 대응합니다.


사람의 인생에서도 리스크(Risk)가 있는데 미래의 불확실한 나의 삶을 볼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사고, 질병, 재해로 인하여 사망하거나, 크게 다쳐서 온전한 삶을 살 수 없게 되는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대비하는 예방관리인 것이 보험입니다.



각종 사고 따위가 일어날 경우의 경제적 손해에 대비하여, 공통된 사고의 위협을 피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미리 일정한 돈을 함께 적립하여 두었다가 사고를 당한 사람에게 일정 금액을 주어 손해를 보상하는 제도라고 말합니다.


리스크가 언제 어떻게 일어날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미래의 불확실성이기에 반드시 일어난다고 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보험에 가입하고 보험료를 내고 유지하는 것에 대하여 고민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보험에 가입하여 미래에 대한 리스크 사전 예방관리로 인식해야 합니다. 보험을 가입한 결과 나에게 얻어지는 이익이 무엇이고 잃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비교한다면 보험에 가입해야 되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고액 자산가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연히 사고로 인하여 사망, 상해가 발생하거나, 중대 질병이 일어날 경우 개인 가정경제가 한순간 무너지는 것을 대비할 수 있는 보험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상품 품질관리나 사람인생에서 발생 가능성 있는 리스크에 대한 사전예방관리는 필요합니다. 과도한 비용을 들여서 관리하는 것이 아닌 현상황에 맞게 효율성과 효과성을 분석하여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