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포커스

네이버페이, AI와 웹3 기술로 글로벌 탑티어 핀테크 플랫폼으로 도약한다

”앞으로의 10년은 글로벌 핀테크 기업으로 도약하는 새로운 역사될 것”

네이버페이(Npay, 대표이사 박상진)가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Npay 미디어데이 2025’를 개최했다. 박상진 대표는 조재박 부사장(Inno.Biz 총괄), 이승배 부사장(CTO)과 함께, 올해로 서비스 10주년을 맞이한 Npay가 ‘금융을 넓히는 기술’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향후 10년을 그리는 중장기 방향성을 공유했다.


이 날 Npay는 압도적인 결제 데이터를 통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사용자 중심·ESG의 가치를 기반으로 간편결제 리더십을 오프라인으로 확대하고, AI 기술과 웹3를 기반으로 한 금융 커뮤니티의 확장, 혁신금융 서비스의 개발·유통 전략과 함께 원화 스테이블코인을 비롯한 글로벌 청사진까지 공개했다. 

궁극적으로는 데이터 사이언스를 통해 사용자들의 금융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적인 기술로 다양한 연결의 가치를 실현해 나가는 '디지털 금융 허브'로서 향후 글로벌 탑티어 핀테크 플랫폼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온라인 결제 리더십, 오프라인으로 이어가는 결제 단말기 ‘커넥트’ 공개…”온·오프라인 결제 연동하는 생태계 구축, 사용자와 사업자에게 새로운 가치 제시할 것”

Npay는 오프라인에서도 결제 리더십을 이어 나가는 새로운 전략 사업인 오프라인 결제 단말기 ‘커넥트(CONNECT)’를 공개했다.

국내 20~60대의 85%가 Npay 결제를 경험했으며, 지난 10년 간 Npay 사용자들의 결제 이용액은 누적 328조원에 달한다. 이와 같은 압도적인 간편결제 리더십이 오프라인으로도 이어지는 흐름을 위한 핵심 전략으로서 ‘커넥트(CONNECT)’가 연내 출시될 것이며, 사용자에게는 새로운 결제 경험을 제공하고, 사업자의 성장과 함께 상생하는 Npay의 전략이 오프라인으로도 확대될 예정이다.

연내 출시 예정인 ‘커넥트’는 온라인 결제 경험을 오프라인 가맹점으로도 연결한다는 콘셉트 하에, 현금·카드와 같은 전통적인 결제수단부터 QR·MST·NFC, 얼굴인증 기반의 ‘페이스사인’ 결제까지, 사용자 편의를 위한 모든 결제수단을 제공할 계획이다. 사업자는 기존 결제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만으로도 ‘커넥트’ 연결 및 서비스가 가능하며, 고객리뷰・쿠폰 등 고객 접점에서의 다양한 편의 서비스까지 제공할 수 있다.

박 대표는 “’커넥트’는 향후 새롭게 도입되는 결제 기술도 모두 수용하는 디바이스로서, 모든 가맹점이 가장 선도적인 결제·예약·주문 등의 서비스를 방문객에게 비용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수단이 될 것” 이라고 소개했다.

정책 도입에 발맞춰 ‘원화 스테이블코인’ 리딩할 것…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금융 소비자에게 가장 편리한 결제 수단으로 자리매김 목표

Npay는 디지털 금융의 화두인 AI와 웹3 환경 변화 속에서, 공신력 있는 인프라를 갖춘 결제 플랫폼으로서 현재 업계 화두인 ‘원화 스테이블코인’에 대해서도 정책 수립과 발맞춰 적극 추진하여 결제 리더십을 지속 이어 나갈 계획이다.

박 대표는 “AI와 웹3 기술로 사용자들의 금융 리터러시가 높아지고 있고, 국경을 초월한 금융거래 비용은 감소하는 추세”라며, “이 사이에서 ‘원화 스테이블코인’은 국경을 넘나들며 사용자를 ‘연결’하는 미래 디지털 금융의 핵심 매개체가 될 것이며, Npay는 이미 국내 최대 간편결제 생태계와 웹3 기반의 디지털 자산 지갑인 ‘Npay 월렛’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안정적인 디지털 금융 기술력을 갖춘 플랫폼으로서, 정책 도입에 빠르게 발맞춰 업계 컨소시엄 등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이를 통해 팀네이버가 이미 시행하고 있거나 추진 중인 다양한 글로벌 사업의 핵심 금융 인프라 역할을 모색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압도적 결제 데이터와 금융·투자 트래픽과 기술...국내 최대 ’금융 AI 에이전트’ 플랫폼으로서 글로벌 ‘디지털 금융 허브’로 도약한다

Npay는 연간 130억 건, 분 당 25,000건까지 처리 가능한 압도적인 결제 데이터 기반의 비금융정보 뿐만 아니라 검색과 대출·보험·카드·부동산·증권 및 마이데이터 기반의 트래픽, 금융 커뮤니티 기반의 정보와 Npay와 연결된 사업자 정보를 활용해, 금융·투자 콘텐츠 확대를 통한 커뮤니티를 강화하고 생성형 AI 기반의 서비스 및 사용자 맞춤 금융 서비스를 고도화 할 계획이다.

Npay의 데이터 사이언스 역량은 비금융정보와 금융정보를 활용한 대안신용평가모형인 ‘Npay 스코어’를 통해 이미 확인되고 있다. Npay 대출비교 서비스 이용자의 30%는 Npay 스코어를 통해 금리·한도 혜택을 받았다. Npay 스코어가 적용된 사용자의 경우 평균 승인율이 20%p 더 증가하였으며, 불량률은 1.4%p 더 감소했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사용자 맞춤 금융 서비스는 이미 시작됐다. Npay는 업계 최초로 LLM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부동산 매물을 찾아주는 ‘AI 집찾기’와, 사용자가 마이데이터로 연결한 금융 자산에 대해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머니브리핑’ 서비스를 이날 공개했다.

Npay 금융 서비스를 담당하는 Inno.Biz 총괄 조재박 부사장은 “Npay 금융 서비스의 핵심가치는 사용자들의 생활목표를 잘 이해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는 최적의 금융수단으로 ‘연결’하는 것”이라며, “가장 사용자 중심・가치 중립적인 플랫폼으로서 금융자산과 디지털 자산을 ‘연결’하고, 국내와 글로벌을 ‘연결’하는 역할을 확대해 노령화나 금융정보의 비대칭 등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며 ‘연결의 가치’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더 나은 ‘연결’을 위한 기술 개발과 연구도 이어지고 있다. 사용자의 금융 안정성을 강화하고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Npay는 지난 10년간 이상거래를 사전에 탐지하는 FDS(Fraud Detection System)에 기술·인프라 고도화를 위한 투자를 이어왔으며, 올해 FDS를 통해 차단한 부정결제 금액은 3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벽 은행 점검시간에도 결제가 가능한 ‘무정지 결제’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만 지난 1년간 1,200억 원 규모 이상의 결제가 은행 점검 시간에도 끊김 없이 이뤄졌다.

AI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와 고도화도 더욱 확대된다. Npay CTO인 이승배 부사장은 “Npay 내부적으로 AI 활용에 대한 아이디어 공유와 논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으며, 오늘 출시된 생성형 AI 기반의 ’AI 집찾기’ 서비스도 직원들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서비스”라며, “’부동산 현황 분석 보고서’과 같은 서비스 아이디어 또한 PoC(Proof of Concept) 단계에서 출시 가능여부를 검토 중이다”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앞으로 Npay 앱은 라이프스타일 전반의 금융니즈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국경을 넘어선 금융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디지털 금융 허브’로서 글로벌 수준의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AI와 웹3, 로보틱스 등을 비롯한 디지털 금융 기술이 적용된 선도적인 금융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글로벌 핀테크 플랫폼으로서 진화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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