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이슈

김성래 품질/보험전문가의 라이프사이클 분석방법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유로운 생활을 원하고 있으며, 풍족한 소득이 유지되면 이를 통하여 하고 싶은 일들을 마음껏 하려고 합니다. 살아가면서 돈을 벌고 쓰는 것은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합니다. 각자가 가진 경제적 상황에 맞게 소비와 지출을 통하여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한 미래준비가 필요합니다.


자신의 소득 범위를 고려하여 소비와 저축을 합리적으로 설계하고, 은퇴 후의 노후 생활까지 생애주기별 재무 관련 목표를 세우고 이에 맞춰 자금 준비 등을 계획하고 실천이 필요한 것이 재무설계 입니다.(한경경제용어사전) 더 나은 삶을 살기위해서는 자신의 목표를 정하고 돈을 어떻게 벌어서 적절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도출하여 어떤 방법을 쓸 것인지를 미리 예측하여 준비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인생의 전반에 걸쳐서 소득곡선과 지출곡선을 파악하여 준비기간, 근로기간, 은퇴기간으로 구분하여 지출과 소득을 명확하게 분석하여 합리적인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상품의 품질설계는 어떻게 해야 합리적일까요? 제품이나 설비를 인생주기와 비슷하게 분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고장률을 이용한 신뢰성 현상을 설명하는 수명특성곡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간에 따른 전형적인 고장 특성을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일명 욕조곡선이라고 합니다. 
 


각 단계별에 따라 제품이나 설비가 나타나는 초기고장 기간, 우발고장 기간, 마모고장 기간의 특징이 나타납니다.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면 초기고장기간은 고장률이 시간에 따라 감소, 우발고장기간은 고장률이 시간에 따라 일정, 마모고장형기간은 고장률이 시간에 따라 증가합니다. 제품이나 설비의 합리적인 설계를 위하여 각 구간별로 형태와 특징, 품질관리를 위한 계획하고 실천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라이프사이클 분석방법으로 현상을 모니터링하고, 계획하고 실행한다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합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