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네이버파이낸셜-미래에셋,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출시 6개월만에 대출액 500억 기록'

금융소외계층인 온라인 SME 대상, 정책자금이 아닌 업계 최초의 자체 신용대출로서 상당한 성과

네이버파이낸셜이 미래에셋캐피탈과 함께 출시한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이 출시 6개월 만에 누적 대출 약정액 500억 원을 기록했다.


온라인 SME 대상의 정책자금이 아닌 업계 최초의 자체 신용대출로서 상당한 성과로, 담보·보증·오프라인 매장 등이 있어야 했던 기존 사업자 대출 시장에서 소외되거나 다소 불리한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밖에 없었던 온라인 SME를 포용하기 위한 양사의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다는 평가다. ​


회사 측은 스마트스토어 매출, 반품률, 고객문의 응답속도 등의 비금융데이터와 금융데이터를 결합한 대안신용평가시스템(ACSS) 덕분에 현재까지 연체 없이도 40% 이상의 대출 승인율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복잡한 서류 발급이나 지점 방문 없이도 간편하게 비대면으로 실행 가능하다는 점도 인기 요인이다. 현재 평균 대출액은 27백 만원, 평균 금리는 연 5.7% 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의 대안신용평가시스템은 빅데이터·머신러닝 기술에 기반해 지속적으로 고도화 되고 있다. 지난 1월 대출 신청 조건을 3개월 연속 월 거래액 1백만원에서 50만원으로 더 낮췄음에도, 대출 승인율은 서비스 출시 한달 후 40%에서 6개월이 지난 현재 44%로 오히려 더 상승했다. 또한, 대출을 받은 판매자의 약 42%는 개인사업자중에서도 매출이 상대적으로 낮은 간이사업자에 해당하며, 약 40%는 업력 1년 6개월이 안된 초기 판매자다.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은 온라인 SME의 사업 확장 단계에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 대출받기 직전 3개월과 이후 2개월의 판매 데이터를 비교한 결과, 각 스토어들의 주력 상품 판매 건수가 42% 상승했으며 동시에 가격은 평균적으로 5.4% 하락했다. SME들이 대출받은 자금을 활용해 재고를 늘리고 가격을 낮춰, 사업 성장이 구매자 혜택으로 돌아가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네이버파이낸셜 김태경 리더는 “SME들이 마진율이 높은 방식으로 사업을 키우거나 재고를 늘리는 등, 사업 성장을 위해 자금이 가장 필요한 시점에 대출을 잘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더 많은 SME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대출조건은 더 완화하고 승인율은 더 높이는 방안을 미래에셋캐피탈과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파이낸셜은 스마트스토어 SME 가운데 안정적으로 매출을 내고 있는 우량 판매자들을 위한 은행권 '대출 사다리'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 4월 우리은행과 ‘소상공인 포용적 금융지원’ 업무 협약을 맺은 바 있다. 이를 통해 은행권 최초로 온라인 SME 전용의 무담보 신용대출 및 마이너스 통장을 이번 하반기에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사망시 보장 최대 5000만원 보상은 물론 휴폐업 시에도 대출이자비용과 홍보비용을 최대 300만원까지 보상해주는 무료 '대출안심케어' ▲정책지원금, 절세, 금융기초용어 등 금융 정보와 빠른 정산으로 대표되는 스마트스토어를 위한 다양한 금융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파트너금융지원' 채널 등 온라인 SME을 위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이어오고 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