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위드 코로나 시대’ 교육 업계 인공지능 학습 서비스 지속 성장

교육 분야는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온라인 수업 등 가장 급격하게 비대면 기술을 도입했다.



2020년 초 비대면 수업을 처음 도입한 이후 약 1년 6개월이 지난 현재, 최신 기술을 적용 및 안정화 과정을 거치며 눈부신 속도로 성장 중이다. 이런 현상을 반영해 지난 9월에는 ‘2021 에듀테크쇼 + 초등교육전’ 박람회가 개최되어 136개 교육기관 및 업체가 참가해 교육 분야의 신제품과 신기술을 도입한 사례를 전시하기도 했다. 교육 전문 기업도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시킨 AI 교육 서비스를 다양하게 선보였으며, 자체 개발 및 타사와의 협업 등을 통해 계속해서 성장 중이다.

 

영어교육 전문기업 윤선생의 AI 기반 영어 말하기 훈련 서비스 ‘윤선생 스피킹톡’은 현지 영어 표현을 AI 원어민 트레이너와 함께 무제한으로 학습할 수 있다. Google, LG CNS와 협력하여 다국어API, 캔버스UI 등 최신 기술을 적용한 윤선생 스피킹톡은 Google이 제공하는 음성 합성 기술, 음성인식 엔진과 LG CNS의 대화 맥락인지 AI 알고리즘 기술이 결합되어 학습자가 영어로 말하면 마치 원어민 선생님처럼 실시간으로 꼼꼼하게 피드백 해준다.

 

Google 어시스턴트를 기반으로 편의성을 높인 점도 특징이다. 윤선생 스피킹톡은 별도의 앱 설치 없이 Google 어시스턴트가 지원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음성만으로 모든 학습 활동이 가능하게 설계됐다. 사용자가 이동 중이거나 학습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말하기 연습을 할 수 있다.

 

윤선생 스피킹톡은 초등 저학년부터 성인까지 학습이 가능하도록 360여 개의 상황별 영어 말하기 커리큘럼을 포함하고 있으며, 원어민과 영어 대화 도전하기, 원어민이 자주 쓰는 표현 익히기, AI 원어민과의 역할극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반복적인 발화 훈련이 가능하다.


윤선생 스피킹톡을 통해 원어민이 즐겨 쓰는 약 3만5백여 개의 단어와 2천 여 개의 문장을 마스터 할 수 있다는 것이 윤선생 관계자의 말이다. 이러한 편의성, 학습 효과 등을 인정받아 최근 ‘제6회 이러닝∙에듀테크 비즈니스모델 공모전’ 기술∙제품혁신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메가스터디교육은 초등 엘리하이와 중등 엠베스트 회원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개인화 맞춤 수학 학습 프로그램 ‘AI스마트매쓰’를 출시했다. AI스마트매쓰에 탑재된 AI 엔진은 37만 명이 풀이한 수학 문제를 분석해 개인별 오답 패턴을 파악하고 취약점을 추적해 25만 개의 문항 중 학생이 꼭 풀어봐야 하는 맞춤형 문제를 선별해 제공한다. 틀린 문제는 2차 문제를 생성해 자주 틀리는 유형을 반복 학습함으로써 오답을 마스터할 수 있도록 돕는다. AI가 교재 채점 결과를 토대로 분석한 유형별, 영역별, 난이도별 종합 분석 결과도 확인 가능하다.

 

천재교과서의 스마트학습 ‘밀크티 초등’은 초등학생이 코딩 공부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돕는 ‘AI코딩 진단평가’를 선보였다. 천재교육 자체개발 인공지능 엔진 지니아(giniA)가 출제하는 문제를 풀면 진단평가 분석 결과 확인 및 개인의 역량에 맞는 학습 형태를 추천해주며 학년별 평균 점수 비교 그래프와 컴퓨팅적 사고력 측정 척도도 알려준다. 알고리즘부터 코딩의 개념, 블록 코딩까지 초등 코딩의 기본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는지 체크해 볼 수 있다.

 

비상교육의 초등 스마트학습 브랜드 ‘와이즈캠프’는 AI 학습 시스템을 도입해 맞춤 학습 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인강 수업 중 ‘AI 학습친구 몰리’를 통해 학생의 시선 데이터를 분석하고 ‘아이트래킹(eye tracking)’ 기술로 학습 시 딴 곳을 보면 집중하라고 알려주거나 스트레칭을 유도하는 등 학습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시선 데이터 등 저장된 학습 데이터는 학부모 앱에서 AI 맞춤 리포트로 확인 가능하다.

 

이외에도 웅진씽크빅의 초, 중등 연산학습 프로그램 ‘AI바로셈’, 금성출판사 ‘매쓰클라우드’의 AI 수학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IT 기업인 티맥스에이아이에서 중등 AI 수학 공부 앱 ‘와플수학’을 출시하는 등 인공지능이 접목된 AI 학습 서비스가 분야를 넘어 다양한 형태로 발전 중이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