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위메이드-아이콘루프, 블록체인 서비스 공개 ‘눈길’

위메이드, 자체 메인넷 ‘위믹스 3.0’ 발표
아이콘루프, 자체 블록체인 프레임워크 '파라메타(Parameta)' 공개

블록체인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블록체인 서비스 공개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위메이드가 자체 ‘메인넷’인 ‘위믹스 3.0’을 공개하고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에 나서고, 아이콘루프는 자체 블록체인 프레임워크인 ‘파라메타’를 공개했다고 전했다.

 

■ 위메이드, 자체 메인넷 ‘위믹스 3.0’ 발표


‘미르4’를 통해 블록체인 게임의 가능성을 보여줬던 위메이드가 자체 ‘메인넷’인 ‘위믹스 3.0’을 공개,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에 나섰다.


위메이드는 15일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위믹스 3.0과 기축 통화인 ‘위믹스 달러’를 공개했다. 위믹스 3.0 생태계를 확장시키기 위한 블록체인 서비스 3종도 발표했다.


먼저 위믹스 3.0은 탈중앙화·보안성·확장성과 같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핵심을 강화하기 위해 40개의 탈중앙화된 노드(서버 참여자)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 ‘가변적 가스비용 계산 공식’·1초의 ‘블록 인터벌’을 구축해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핵심 3종 중 하나를 포기하는 일명 ‘블록체인 트릴레마’(Blockchain trilemma)를 극복할 계획이다.


위믹스 3.0 생태계 구축과 함께 기축 통화인 위믹스 달러는 ‘스테이블 코인’으로 완전 담보를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위믹스 달러는 동일한 가치에 해당하는 위믹스 코인이나 기타 담보 자산으로 교환이 가능하다.


위메이드는 위믹스 3.0과 위믹스 달러를 바탕으로 게임·다오(DAO, 탈중앙화된 조직) ·디파이(DeFi, 탈중앙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위메이드는 이를 ‘트라이포드 콜드론’(Tripod Cauldron)으로 부르며 위믹스 플레이(WEMIX PLAY)·나일(NILE)·위믹스 디파이(WEMIX DeFi) 등 3종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위믹스 플레이는 ‘플레이앤언앤페이’(Play & Earn, and Pay)를 목표로 블록체인 게임 플레이를 통해 획득한 가상자산을 다시 게임에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이용자는 ‘게임 런처’인 ‘위믹스 플레이어’에서 다양한 가상자산으로 결제가 가능해진다.


위믹스 디파이는 가상 자산의 저장·교환·대출·결제·투자까지 가능한 서비스로 위믹스 달러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 위믹스 3.0 지갑과 연동되며 블록체인 생태계 활동 관련 정보를 수집·분석·중계하는 ‘오라클’을 통해 각종 정보를 검증해 투명한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 아이콘루프, 자체 블록체인 프레임워크 '파라메타(Parameta)' 공개


㈜아이콘루프(ICONLOOP, 대표 김종협)가 자체 블록체인 프레임워크(Blockchain Framework)인 ‘파라메타(Parameta)’를 공개했다.


아이콘루프의 ‘파라메타’는 코스모스의 코스모스 SDK(Cosmos SDK), 폴카닷의 서브스트레이트(Substrate)와 같이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맞추어 손쉽게 블록체인 메인넷(Mainnet)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블록체인 프레임워크이다.


‘파라메타’라는 이름에는 ‘메타버스를 위한 사이드 블록체인들(Parallel Blockchains for Metaverse)’이라는 의미와 ‘파라미터(Parameter) 설정으로 쉽게 블록체인을 구축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라는 뜻이 동시에 담겨 있다.


‘파라메타’는 아이콘루프의 블록체인 코어 원천 기술을 모두 담은 독자 개발 엔진 ‘루프체인(loopchain)’을 기반으로 검증된 모듈과 메인넷 구축을 위한 다양한 툴, 블록체인 간 연결을 위한 상호 운용성(Interoperability) 솔루션을 통해 어떠한 비즈니스에든 최적화된 맞춤형 블록체인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레이어(Layer) 0에서부터 4까지(L0~L4) 전체 개발이 가능한 풀패키지 블록체인 툴킷으로 퍼블릭 및 프라이빗 블록체인 모두 쉽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으며, 아이콘루프가 자체 개발한 인터체인(Interchain) 기술 및 BTP(Blockchain Transmission Protocol)를 통해 다양한 블록체인과 상호 연결하여 비즈니스를 전개할 수 있다.


아울러 ‘파라메타’는 웹3(Web3) 비즈니스에 필요한 모든 기술 및 보다 효율적인 블록체인 운영을 위한 지원 전반을 제공한다. FT, NFT, DEX, AMM 등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에 맞춘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 BFS, PDS, VAULT 등 실제 서비스 구축에 필요한 다양한 부가 기술 지원은 물론, 증명된 합의 알고리즘을 통한 빠른 처리 속도 및 블록 확정성까지 보장한다. 뿐만 아니라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한 토큰 이코노미 및 수수료 시스템, 노드 관리 및 운영 대행, 네트워크 충돌 및 이슈 발생 시의 대응 지원 또한 제공한다.


아이콘루프가 이와 같은 블록체인 풀스택 기술을 제공할 수 있는 배경에는 이미 수많은 퍼블릭 및 프라이빗 블록체인에 적용되어 안정성을 검증받은 기술력과 성공적으로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견인해 온 노하우가 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