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유통업계, AI 활용 서비스 본격화.. ”AI을 실용화하라!”

롯데마트, AI 과일 선별 시스템 도입…“맛과 품질 동시에 잡는다”
리테일앤인사이트, AI기반 유통 빅데이터 서비스 본격화

최근 AI(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통업계를 중심으로 AI를 이용한 서비스를 본격 제공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업계관계자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과일의 맛과 품질 향상을 위해 대형마트 최초로 AI 선별 시스템으로 선별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고, 리테일앤인사이트는 AI을 활용한 다양한 유통 데이터 분석 모델을 본격 제공한다고 전했다.

 

■ 롯데마트, AI 과일 선별 시스템 도입…“맛과 품질 동시에 잡는다”


롯데마트는 과일의 맛과 품질 향상을 위해 대형마트 최초로 인공지능(AI) 선별 시스템으로 선별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밝혔다.


AI 선별 시스템은 기존에 사용하던 비파괴 당도 선별기에서 한 단계 더 진화된 시스템으로, 중량과 당도뿐만 아니라 수분 함량과 후숙도까지 측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비파괴 당도 선별기로는 측정하기 어려워 메론의 고객 불만 사례 대부분을 차지했던 내부 갈변, 과숙 등의 내부 결함을 선별해내는 것이 가능해졌다.


엑스레이(X-Ray)를 촬영하듯 10개의 렌즈에서 근적외선을 쏘아 대량의 화상 데이터를 얻고 딥러닝으로 이미지 분석을 하기 때문에 다양한 메론 품종에 따라 투광을 조정할 수 있고, 복숭아의 꼭지 사이 빈틈으로 들어가 과육을 상하게 하는 핵할 검출이 가능하다.


현재 롯데마트는 AI 선별기로 선별한 황금당도 머스크 메론, 황금당도 하미과, 천도복숭아 등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수박·사과·배·참외 등 달콤함이 중요한 과일류는 당도를 나타내는 단위인 브릭스(Brix)를 표기하고 있고, 산지에서 측정한 당도와 매장 입고 후 당도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상품기획자(MD)가 수시로 산지와 매장을 방문해 당도를 확인하고 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최상의 맛과 품질의 신선식품을 제공하기 위해 대형마트 최초로 AI 선별 시스템으로 선별한 과일을 판매한다”며 “지속적으로 최첨단 선별 시스템 운영 품목을 늘려나가 더욱 균등한 품질의 상품을 선보이는 것은 물론 맛표기 바코드 확대를 통해 신선식품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리테일앤인사이트, AI기반 유통 빅데이터 서비스 본격화


유통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기업 ‘리테일앤인사이트’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다양한 유통 데이터 분석 모델을 본격 제공한다.


리테일앤인사이트는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2022 디지털 유통대전’에 빅데이터 전문기업 자격으로 참가하는 계기로 상품 공급사와 지역 마트(슈퍼마켓)를 위한 AI 기반 분석 모델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2 디지털 유통대전은 ‘유통의 미래’를 주제로 민관 협업으로 치러지는 국제행사이다. 리테일앤인사이트는 대한상공회의소와 공동 개발 중인 ‘유통데이터 서비스 플랫폼’의 실증기업 자격으로 참가한다.


리테일앤인사이트는 클라우드 중심의 지역마트 솔루션을 개발해 그동안 대형 유통기업 중심으로 수집·분석돼 온 유통 데이터의 범위를 전국 지역마트까지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디지털 유통대전에서 리테일앤인사이트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대한상의, 전자진흥회, 마켓링크, 텐큐브와 함께 개발 중인 ‘유통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사업을 집중 홍보할 예정이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