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포커스

KB금융, 반려동물과의 행복한 삶을 위한 '2023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 발간

"첫 맞이 과정부터 양육과 장례까지-KB와 함께 슬기로운 반려 생활!"

KB금융그룹은 반려동물의 첫 맞이 과정부터 양육, 장례까지 전생애에 걸친 행복한 반려생활을 위한 필수 조건들을 짚어보는 '2023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의 내용을 살펴보면 대한민국에서 반려동물을 기르는 ‘반려가구’는 2022년 말 기준 약 552만 가구로 2020년 말 536만 가구 대비 약 2.8% 증가하였으며, ‘반려가구’는 반려동물의 입양에서부터 양육, 장례에 이르기까지 가족에 준하는 책임감을 갖고 관리함으로써 반려동물 양육 문화를 성숙시켜 나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을 처음 맞이하는 경로를 묻는 질문에는 ‘친구나 지인을 통해서’라고 응답한 경우가 33.6%로 가장 많았다. 특히 20~30대에서는 ‘동물보호센터를 통해서 맞이했다’와 ‘유기동물을 직접 구조했다’라고 답변한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이들 세대를 중심으로 ‘유기동물 입양 문화’가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려동물을 맞이하기로 결정하는데 ‘1개월 이상’ 생각했다는 응답 비중은 전체 ‘반려가구’의 34.5%였으며, ‘1개월 이상’이 소요된 이유에는 ‘책임지고 잘 키울 수 있는지 고민’했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61.0%로 가장 높았다. 

또한 ‘반려가구’ 중 67.3%는 반려동물을 기르면서 ‘만족한다’고 생각하였으나 타인에게 반려동물 양육을 ‘추천하겠다’고 답한 비율은 오히려 감소(2021년 46.5%→2023년 41.9%)하였는데, 이는 ‘반려가구’가 가족의 일원인 반려동물을 기르면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전체 ‘반려가구’ 중 반려동물 입양 준비가 ‘충분했다’라고 생각한 경우는 28.4%에 불과하였으며, 반려동물 입양 준비를 돕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반려인 자격시험의 국내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49.2%에 이르렀다.  

반려동물 양육과 관련하여 ‘반려가구’의 가장 큰 관심사는 ‘반려동물 건강 관리’(55.0%)였으며, 반려동물 식사나 거주환경 등 ‘반려동물 양육’(38.8%)과 ‘반려동물 외출’(27.0%)이 그 뒤를 이었다. ‘반려동물 건강 관리’와 관련해서는 ‘건강검진 등 건강관리 방법’(68.6%)과 ‘질병 진단 후 케어 방법’(55.7%)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다. 

또한 지난 2년간 반려동물을 위해 치료비(사고나 상해, 질병으로 인한 치료비와 약값의 합계)를 지출한 경험이 있는 ‘반려가구’는 전체 ‘반려가구’의 73.4%였다. 이들은 연 평균 78만 7천원을 지출하였으며 정기검진이나 X-Ray, CT, MRI 등 장비를 사용한 ‘정기/장비검진’에 대한 지출이 가장 많았다. 

이와 더불어 반려동물의 전문적인 건강관리를 위해 온라인상에서 수의사와 1대 1 채팅을 통해 상담할 수 있는 ‘원격의료상담’과 수의사와의 온라인 화상상담 및 진료를 통해 약 처방까지 받을 수 있는 ‘원격진단 서비스’ 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반려가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향후 이 분야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됐다. (원격의료상담 서비스 ‘필요하다’ 41.5%, 원격진료 서비스 ‘필요하다’ 44.1%)

반려동물의 양육비, 치료비 등 생애비용 지출은 늘어나는 추세이나 이에 대한 준비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려동물 양육을 위해 별도로 자금을 마련하고 있는 경우는 전체 ‘반려가구’의 21.5%에 불과했다. 또한 ‘반려가구’의 89%가 반려동물보험에 대해 알고 있었으나 실제로 가입한 ‘반려가구’는 11.9%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보험을 가입하지 않은 주된 이유로는 ‘월보험료가 부담된다’(48.4%), ‘보장범위가 좁다’(44.2%) 는 점을 가장 많이 꼽았다.

마지막으로 반려동물의 장례와 관련해서는, 과거에는 키우던 반려동물이 죽음을 맞이하면 ‘직접 땅에 매장’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나(팻로스(Loss)를 경험한 가구 중 58.7%) 이번 조사 결과 ‘반려가구’의 상당수(64.5%)는 화장 후 수목장, 메모리얼스톤, 봉안당 안치 등 화장 후 장묘시설 이용을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이후 4번째로 발간되는 '2023년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는 ▲‘한국 반려동물 양육 현황’, ▲‘반려가구의 반려동물 양육 행태’, ▲‘반려가구의 반려동물 생애 지출’로 구성되었으며 최근 반려동물을 ‘또 하나의 가족’으로 여겨 반려동물 양육에 대한 높은 책임감을 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고려하여, ▲‘반려동물 원격의료상담과 진료’, ▲‘반려동물 맞이 준비’, ▲‘반려묘 양육 스트레스 관리’ 이슈까지 담아냈다.

이번에 발행된 '2023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는 지난 2월 15~5월 3일까지 2차례에 걸쳐 일반가구 2,000명과 반려가구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와 별도 패널을 대상으로 한 표적집단 심층면접(FGI) 결과를 토대로 작성되었으며,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