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결제 기술 기업 비자(Visa)가 지난 11월 22일부터 23일까지 일본 오사카에서 개최된 글로벌 대표 K-POP 시상식 ‘2024 MAMA AWARDS(마마 어워즈)’의 관람객 소비 및 경제적 효과를 분석한 주요 결과[1]를 발표했다. 올해부터 2026년까지 MAMA AWARDS의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하는 비자는 화려한 공연과 글로벌 스타들의 참여가 소비 행동과 경제에 미친 파급 효과를 확인했다.
■전 세계 26개국에서 모인 글로벌 팬들, 평균 체류 기간은 17일
비자 결제 데이터에 따르면 MAMA AWARDS의 관람객은 총 26개국 이상에서 모였으며, 상위 5개국은 중국, 대만, 한국, 홍콩, 미국으로 나타났다. 전체 관람객의 94%는 일본 현지에서, 나머지 6%는 해외에서 유입되었다. 해외 관람객의 평균 일본 체류 기간은 17일로 분석되었으며, 특히 프랑스와 노르웨이 관람객은 24일, 영국 관람객은 21일을 체류하며 유럽 관람객들의 긴 체류 기간이 두드러졌다.
■MAMA AWARDS, 소비 증가 효과 창출
2024 MAMA AWARDS 기간 동안[2] 행사를 방문한 비자 카드 소지자들의 지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했다. 행사를 방문하지 않은 이들의 지출액은 전년 동기 11% 증가했다. 비자는 이 7%p 차이의 금액은 시상식으로 인한 직접적인 소비 증가 효과로 분석했다.
행사 관람객들은 입장권 구매뿐만 아니라 백화점, 의류·잡화, 전자제품, 식음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출을 더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쇼핑은 행사 관람객의 전체 소비 중 41%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어서 식음료(19%), 교통(12%) 순으로 집계되었다.
또한, 해외 관람객의 카드당 평균 지출액은 일본 현지 관람객보다 26% 많았으며, 쇼핑에서 90%, 식음료에서 30% 더 많은 금액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 관람객의 41%가 컨택리스로 결제, 해외 관람객은 58%가 컨택리스 방식 이용
기간 동안 현지인의 비자의 컨택리스 결제 이용률은 행사 비관람객(27%)보다 관람객(41%)이 월등히 높았다. 특히 해외 관람객의 현장 결제 중 약 58%가 컨택리스 방식으로 이루어진 점은 주목할 만하다. 비자의 컨택리스 결제는 전 세계 200여개 국가 및 지역에서 안전하고 빠른 결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2024년 9월 기준 전 세계 결제의 70% 이상이 컨택리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컨택리스 방식의 대중교통 결제도 2% 증가
비자가 MAMA AWARDS 행사 기간을 포함한 2주(11월 19일~12월 2일)와 직전 2주(11월 5일~18일) 동안 행사 관람객의 결제 데이터를 분석 비교한 바에 따르면, 컨택리스 방식의 대중교통 결제가 약 2% 증가했다. 반면, 행사 비관람객의 컨택리스 대중교통 결제는 불과 0.06% 증가했다. 이는 행사장 내 컨택리스 결제에 대한 비자의 각종 홍보 활동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비자 컨설팅 및 애널리틱스(Visa Consulting & Analytics) 팀은 비자넷(VisaNet) 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비자 행동 및 경제적 효과 등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정부기관 및 민간기업들이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도록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