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자산(가상자산) 적립식 투자 솔루션 ‘비트세이빙’을 운영하는 업루트컴퍼니가 23년 8월 등록한 ‘블록체인 온체인 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자산 구매 및 보관 서비스 제공방법’에 이어 시장 변화에 맞춘 AI기반 최적화 알고리즘을 활용한 ‘시장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자산 구매 및 보관 서비스 제공 방법, 장치 및 프로그램’이 특허 등록 완료되었다고 14일 밝혔다.
업루트컴퍼니는 한성대 블록체인 연구소(담당교수: 조재우)와 온체인 데이터 분석 관련 MOU를 체결하여 온체인 데이터 분석을 고도화 하였고, 국내 최초 온체인 데이터 애널리스트 과정을 개설하는 등 온체인 데이터 분석에 힘을 쏟아 왔다. 또한 23년 10월, 민간 주도형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에 선정되어 지속적으로 기술 고도화를 해왔다.
온체인 데이터 지표를 잘 분석하면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정도와 투명성을 보다 자세히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디지털 자산 시장의 흐름과 예측도 가능하다.
업루트컴퍼니는 MVRV, SOPR, Puell Multiple, All Exchanges Inflow Mean과 같은 온체인 데이터를 분석해 시장 흐름을 파악하고, 자동 구매 비중 조정 알고리즘을 적용한 스마트 저금통을 2022년 9월 출시했다. 스마트 저금통은 최근 2년 동안 247.2%의 수익률을 기록하며 일반 적립식 투자 대비 31.5% 높은 개선율을 보였다.
업루트컴퍼니는 금번 특허 등록 된 ‘시장 변화에 맞춘 AI기반 최적화 알고리즘’을 활용한 스마트 저금통 업그레이드 버전을 올해 상반기 출시 예정이다.
상반기 업그레이드를 앞두고 있는 스마트 저금통은 기존 스마트 저금통 대비 더욱 다양한 온체인 데이터와 오프체인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MVRV, SOPR(aSOPR, sthSOPR, lthSOPR), NVT Golden Cross, Puell Multiple, DI, PPO 등 수많은 지표를 학습하고, ‘군 분류’ 작업을 통해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동작하는 지표들을 추려내었다. 또한 각 지표들의 가중치 및 계산식 내 피라미터들을 보다 세밀하게 조정하여 기존 스마트 저금통 대비 더욱 높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게 설계하였다.
다양한 온체인, 오프체인 지표, 가격 지표들을 세부 조정하는데 필요한 피라미터 값들은 AI기반 최적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지속적으로 최적화된다. 이를 통해 시장 변화를 고려하면서도 적립식 투자의 본질을 놓치지 않고 균형잡힌 투자를 지속할 수 있게 된다.
이장우 업루트컴퍼니 대표는 “변동성이 심한, 단타 위주의 디지털 자산 시장에서 고객들이 안정적으로 수익을 거둘 수 있는 디지털 자산 적립식 구매 솔루션을 기술적으로 계속 고도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