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

홍천군, 군민이 선정하는 민원친절상 및 실적가점제 운영


(미디어온) 홍천군은 민원인을 친절히 맞이하고 신속 공정한 민원처리로, 민원인으로부터 신뢰받는 공무원을 선정하여 민원친절상 및 실적가점을 부여하는 등 인센티브 제공으로 고품질 민원서비스 실현한다고 밝혔다.

민원친절상은 홍천군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연중 실시하며, 민원인으로부터 친절 카드나 인터넷, 편지, 전화 등으로 민원인이 직접 추천한 공무원을 선정받아 매 분기별로 표창한다.

대상자 선정은 민원 친절 관련으로 언론매체에 보도된 공무원, 감사편지를 받은 공무원, 공익사회단체로부터 추천받은 공무원, 2건이상의 전화추천 접수된 공무원, 친절평가 카드 또는 추천서를 2건이상 받은 공무원, 홈페이지에 추천 받은 공무원 등을 기준으로 정부포상 기준에 결격사유가 있거나 사회로부터 품위손상 등 지탄을 받은 자를 제외하고 인원에 관계없이 선정 표창하게 된다.

또한 불친절 공무원에게는 주의 및 민원친절 전달교육을 실시하는 등 친절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군은 지난해 민원친절공무원으로 76명을 추천받아 4명을 표창하는 등 1999년부터 지금까지 총 121명의 직원을 표창한 바 있으며, 민원친절상 수상자 중에서 “Best 친절공무원”을 선정하여 근무성적평정 시 실적가점 1.0점 부여 및 선진체험 및 국외연수 기회 우선 제공하는 등 방문 민원인의 눈높이에 맞추는 친절행정 서비스 기반 구축 및 전 공무원의 근무의욕 고취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민원친절공무원 선정 표창을 계기로 공무원 사기진작으로 보다 질 좋은 고객서비스 제공은 물론, 신속, 정확, 공정한 민원처리로 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상 정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