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이슈

품질 전문가 김성래 "좋은 품질은 언제나 일정하다"

품질의 뜻은 무엇일까? 품질은 양을 추구하면서 질을 추구하는 것이다. 처음 공부를 시작하였을 때 이상복 교수님께 들었던 말이다. 즉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에서 단 하나의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닌 생산되는 수백 수천 수만개 이상 제품의 양과 질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좋은 품질이란 제품간에 차이가 없는 것이다. 최고의 품질은 모든 제품이 일정한 것 품질이 최고 좋은 제조회사의 의미는 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을 똑같이 만드는 것이다.


제품 간에 차이가 없는 것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똑같은 기계로 제조하는 제품일지라고 모두 똑같지 않다. 제품간의 차이를 통계에서는 산포라고 하는데, 산포가 적을수록 좋은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제품의 산포를 줄이는 것이 좋은 품질을 만드는 기술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만약 크기가 100mm 전선의 직경을 만들려고 할 때, 만들어진 링의 모든 직경이 100mm 로 똑같으면 최고의 품질이지만, 98~102mm 사이에 있으면 최고로 좋은 품질은 아니다. 최고의 품질은 모든 제품을 똑같이 만드는 것이기에 최고품질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음식을 예를 들어보자 음식을 잘하는 소문난 맛집의 음식은 언제나 맛있고 일정한 무엇인가가 있다. 이런 집을 찾는 단골손님에게 어떤 점이 좋으냐고 물어보면 예전이나 지금이나 음식점을 방문하여 먹어보면 항상 같은 일정한 맛을 유지하는 기술이 있다고 대답할 것이다. 이러한 음식점은 언제나 같은 맛을 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달인이 있고 그에 대한 레시피가 있을 것이다.


어제는 맛이 매우 좋고, 오늘은 맛이 없으면 이는 품질이 나쁜 것이다. 음식을 만드는 요리사, 주방장들이 언제나 일정한 음식의 맛을 유지하는 능력이 좋은 품질인 것이다.


노래하는 실력을 품질로 비교해 보자. 두사람이 노래방을 가서 각각 노래를 3곡을  불렀다고 가정하자. A사람의 노래 점수가 80점, 82점, 83점이 나왔고 B사람의 노래 점수가 100점, 60점, 85점이 나왔을 때 누가 더 노래에 대한 품질이 좋은가를 판단해 보면 A 사람이 노래하는 능력, 품질이 좋다고 말할 수 있다.


좋은 품질은 대량생산을 하더라도 생산되는 제품들이 언제나 일정하게 똑같이 생산되는 것이다. 일정하게 나오게 하기 위해 품질관리가 필요하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