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우리카드, 여신전문금융회사 최초 포모사본드 1억 달러 발행

USD 3개월 리보 +1.00%, 올해 발행 포모사본드 중 최저금리

우리카드는 국내 여신전문금융회사 최초로 1억 달러(한화 약 1160억원 규모)의 포모사본드 발행에 성공했다.



포모사채권이란 대만 자본시장에서 외국기관이 현지 통화인 대만 달러가 아닌 다른 국가의 통화로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우리카드는 글로벌 투자 은행인 BNP파리바가 단독 주관을 맡았으며, 5년 만기 변동금리부 사채로서 금리는 USD 3개월 리보에 1.00%를 가산한 수준에서 정해졌다고 18일 밝혔다.


해당 금리는 올해 국내 기업이 발행한 포모사본드 중 최저금리 수준으로서 우리카드의 기업 안전성을 대외적으로 높게 평가받고 있다는 의미다. 여기에 통화이자율스왑을 체결해 환율 및 이자율 변동에 따른 리스크 요인도 제거했다.


또, 채권이 더욱 원활하게 유통되도록 싱가폴증권거래소(SGX)와 타이페이증권거래소(TPEx)에 동시 상장하여 유동성을 높여, 양 거래소의 투자자들이 채권을 손 쉽게 사고 팔 수 있도록 투자자 폭도 넓혔다.


이번 발행의 성과로서 우리카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자본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도 카드채 발행 부담을 덜고, 조달비용 역시 절감할 수 있었다. 특히, 우리카드는 지난 4월 해외ABS 발행에 이어 대만으로까지 투자자 저변을 확대하며 우수한 대외 신용도를 재차 입증했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글로벌 경제의 침체 상황에서도 정부의 외평채 흥행 성공에 따라, 우리카드가 여전사 최초 포모사본드 발행이라는 성과를 이뤄낼 수 있었다”며, “2018년부터 꾸준히 대만 투자자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IR 활동을 실시한 점이 값진 결실을 맺게 되었다”고 말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