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이슈

품질 전문가 김성래, "품질경영에 있어서의 개선"

품질경영에서 중요한 원칙 중 개선이 있다. 개선의 뜻은 잘못된 것이나 부족한 것, 나쁜 것 따위를 고쳐 더 좋게 만드는 것이라 국어사전에 명시하고 있다.


조직이 현재 수준의 성과를 유지하고 내부와 외부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새로운 기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성공적인 조직이 되려면 지속적으로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사업 활동에서 생산 및 품질을 관리하는 방법 중의 하나인 Plan(계획), Do(실행), Check(확인), Action(조치)로 4단계로 나누어서 본다면 Action(조치)에 해당된다. Do(실행)과 Check(확인)을 통해 시정할 조치, 시행될 사항을 업무 개선 과정에 과학적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품질경영시스템이 요구 사항에 맞는 가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ISO9001: 2015에 가능한 조치는 다음과 같다.



▶조직의 모든 계층에서 개서 목표의 수립을 촉진 ▶개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도구 및 방법론의 적용 방법에 관하여 모든 계층 인원의 교육과 훈련 실시 ▶ 개선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촉진과 완결을 하기 위한 역량을 갖춘 인원을 보장 ▶조직 전반에 걸쳐 개선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프로세스의 개발 및 전개 ▶개선 프로젝트의 기획, 실행, 완료 및 결과의 추적, 검토 및 심사 ▶신규 또는 수정된 제품 및 서비스와 프로세스의 개발에 개선의 고려를 통합 ▶개선의 인식 및 인정


이러한 조치를 통하여 주요한 이점은 6가지로 ISO9001:2015에서 명시하고 있다. ▶ 프로세스 성과, 조직이 능력 및 고객 만족 개선 ▶ 예방조치 및 시정조치 전에 근본 원인 조사 및 결정의 중요성 증진 ▶내부 및 외부 리스크와 기회를 예측하고 대응하는 능력의 증진 ▶점진적인 개선과 획기적인 개선 모두의 고려를 증진 ▶개선을 위한 학습이 활용개선 ▶혁신을 위한 드라이브 증진


이와 같이 품질경영에 있어서의 개선은 중요하다. 고질적인 품질 문제로 인한 업체의 경우 품질 불량의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내고 문제점에 대해서 개선을 하게 되면 제품의 불량이 사라짐으로 인하여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향상될 것이다.


제품의 생산량을 늘리는데 필요한 사항이 무엇이고 이를 통한 개선해야 할 사항을 찾아 계획하고 실행하고 점검함을 반복적으로 하게 된다면 시간이 흐른 뒤에 보면 예상보다 더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고객 응대에 대한 문제점이 있다면 현재의 문제점을 찾아 고객이 요구하는 사항을 조사하여 개선한다면 마케팅으로 성공하는 것보다 더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


회사 경영뿐만 아니라 개인의 생활에서도 개선활동을 적용할 수 있다. 자신이 처한 과거, 현재, 미래를 살아갈 때 필요하다. 공부를 하는 학생의 경우 더 좋은 성적을 맞기 위한 개선 방법, 지금보다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개선사항, 돈을 벌기 위해서 어떤 방법으로 계획을 세우고 현재의 문제점을 개선할지의 고민들, 건강한 삶을 누리기 위한 현재 식생활 습관의 개선, 행복한 가정을 꾸리기 위한 부부의 고민에 대한 해결방안의 개선 등 다양한 개선을 통하여 지금보다 더 나은 모습을 지향할 수 있다.


품질경영 7원칙 중의 하나인 개선은 사람이 살아가는 모든 곳에 적용된 것을 잘 모르고 지나친다고 느끼지만 우리는 어제, 오늘, 내일 앞으로 벌어질 모든 일에 대하여 개선의 활동은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우리는 더 나은 발전을 갈망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