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AR 신기술 공개 ‘활발’.. ”증강현실을 실용화하라!”

구글, AR글래스 시제품 공개
스냅챗, 3D 기술 활용한 새로운 'AR 카메라' 기능 공개

증강현실(AR) 관련 신제품과 신기술 공개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증강현실(AR)은 스마트폰, 태블릿PC, 안경 형태 등의 기기를 통해 보이는 이미지에 부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덧붙여 향상된 현실을 보여주는 기술이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구글의 최신 기술과 신제품 등이 발표되는 이벤트 '구글 연례개발자회의(I/O) 2022'에서 증강현실(AR) 기반 스마트 글래스가 새롭게 공개했고, 스냅챗은 ‘스냅 파트너 서밋 22’을 열고 새롭게 업데이트된 증강현실(AR)과 카메라 기능을 발표했다고 전했다.

 

■ 구글, AR글래스 시제품 공개


구글의 최신 기술과 신제품 등이 발표되는 이벤트 '구글 연례개발자회의(I/O) 2022'에서 증강현실(AR) 기반 스마트 글래스가 새롭게 공개됐다.


제품명도 정해지지 않은 프로토타입이지만, 시연된 동영상을 보면 외국어를 번역해 자막처럼 보여준다. 스마트 글래스를 착용하자 상대가 말하는 영어가 중국어 혹은 스페인어로 번역된다.


또 평상시 수화를 사용해 커뮤니케이션을 취하는 경우, 상대가 수화를 모르면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어려워진다. 하지만 구글의 스마트 글래스가 있으면, 상대가 말하는 내용이 자막으로 표시되어 원활하게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구글이 공개한 안경을 쓰면 아래 이미지처럼 상대방이 말하는 언어와 내용이 자막으로 표시된다.


구글 최초의 AR 스마트 안경인 구글 글래스는 글로벌 IT기업들의 증강현실에 대한 관심을 높이며 시장 외연확대에 큰 기여를 했다. 하지만 1500달러에 판매된 구글 글래스 시제품은 높은 가격과 개인정보보호 및 안전 문제 등으로 2015년 돌연 판매가 중단됐다.


하지만 이후 법인용 제품인 '구글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Google Glass Enterprise Edition 2)'로 재탄생했다. 주요 용도는 제조, 물류, 의료 등 산업분야의 정보표시 및 작업 지시이며 작업현장에서 투과형 디스플레이에 비친 각종 정보를 보면서 작업하거나 작업자가 보고 있는 장면을 다른 담당자가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지시하는 것이다.


구글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는 아래처럼 안경테에 소형 AR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디자인이다.


■ 스냅챗, 3D 기술 활용한 새로운 'AR 카메라' 기능 공개


스냅챗이 ‘스냅 파트너 서밋 22’을 열고 새롭게 업데이트된 증강현실(AR)과 카메라 기능을 발표했다. 올해로 4회째 열리는 이번 서밋에서 스냅챗은 ▲렌즈 클라우드 ▲스냅 쓰리디 어셋 매니저 ▲드레스업 ▲스냅 미니스 ▲듀얼모드에디팅툴 등을 새롭게 발표했다.


렌즈 클라우드는 AR필터 개발을 위해 도와주는 백엔드 서비스로 AR 필터를 구축하고 싶은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옵션을 모아놓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무료 제공한다.


사용자는 만들어놓은 AR필터 과정을 저장하는 스토리지 서비스, 필터에 원하는 위치를 설정할 수 있는 위치 서비스, 동일한 렌즈 내에서 여러 사용자가 공유할 수 있는 다중 사용자 서비스 등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게 사측 설명이다.


스냅챗은 렌즈 스튜디오에 정교한 AR 구현이 가능한 ‘레이 트레이싱’ 기술도 추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기본 카메라에서 바로 스냅챗 필터로 연동시켜주는 카메라 키트를 삼성, 디즈니, 마이크로소프트(MS) 플립그리드와 같은 브랜드와 함께 협업할 계획이다. 실제 삼성은 지난해 스냅챗의 카메라키트를 기본 카메라에 장착해 공개한 바 있다.


스냅 쓰리디 어셋 매니저는 브랜드들이 자신들의 제품을 AR로 구축하는 것을 돕는 기능으로 이를 통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브랜드만의 AR필터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다.


스냅챗 관계자는 “미래 비전으로 제시된 가상세계는 스냅스 카메라를 통해 구현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스냅챗의 혁신적인 AR과 카메라 기술을 선보이며 사용자들이 행복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