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의장 나재철)는 12월 26 오후 4시부터 ‘행복한 인생 2막 콘서트’를 주제로 유튜브 등에서 온라인 특강을 실시한다.
이번 강연은 최갑수 투교협 연구위원의 사회로, 류근성 (미래와금융연구포럼 대표)과 엄길청 (前 경기대 교수)가 대담자로 나서며, 시청자의 이해를 돕고, 편의성을 고려하여 총 3부로 나누어 유튜브, 페이스북 등에서 온라인으로 방영할 예정이다.
1부 ‘한국의 시니어 현황’에서는 우리는 현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는데, 앞으로 우리 사회에 어떤 변화들이 생길 것인지 알아본다. 요즘에 자녀 출산도 줄어들고 수명도 길어지는 추세인데, 우리나라 시니어들의 현재 상황은 어떤지 다른 나라와 비교하여 살펴본다.
2부 ‘은퇴한 시니어의 고민’에서는 대다수 시니어들의 고민 사항은 무엇인지 외국의 사례와 비교하여 알아본다 . 평생 일을 갖는다는 것과 알찬 노후관리의 해법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나이 들면서 혼자 사는 시니어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경제적으로 찾아오는 어려움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고찰해본다.
3부 ‘행복한 노후의 삶’에서는 시니어들이 보이스 피싱이나 사행성 투기에 빠질 가능성도 있는데, 시니어들이 건전한 재무관리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우리나라 시니어들이 여가 생활로 어떻게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 마지막으로 노후에 새로운 중년으로 성공하기 위한 방법 등에 대하여 생각해본다.
시청 방법은 투교협의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TV 채널* 중 편리한 채널을 이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