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로드

KoDATA, 빅밸류에 전략적 투자…프롭테크 신사업 개척

부동산 인공지능 시세 모델 고도화 및 전국 시세 보고서 발간 협업

한국평가데이터(대표이사 이호동, 이하 KoDATA)가 공간 AI(인공지능) 기업 빅밸류(대표이사 김진경)에 전략적 투자(Pre-B)를 단행했다고 4일 밝혔다. 


빅밸류는 부동산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활용해 시세 및 상권분석, 도시계획 솔루션 사업을 펼치고 있는 공간 AI 플랫폼이다. 현재 금융, 유통, 건설, 헬스케어 등으로 사업 분야를 확장하고 있다. 

KoDATA에 따르면 이번 투자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수익구조 다변화의 일환이다. 

신용 및 기술평가 서비스를 통해 1,200만 개 이상의 기업 데이터베이스(DB)를 축적해 온 KoDATA는, 보유 데이터를 활용하여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번 투자는 이러한 데이터 사업의 일환이자, 프롭테크(Property+Technology·첨단 기술을 활용한 부동산 서비스) 분야로 사업 영역을 넓혀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취지가 담겼다. 

현재 KoDATA는 2014년부터 부동산 및 법인 종합 정보서비스 '리얼탑(REALTOP)'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 최대의 등기 DB를 보유하고 있는 리얼탑은 부동산 및 법인 등기정보, 토지 및 건축물 대장 실시간 열람, 부동산 시가 및 경매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프롭테크 신사업 추진은 리얼탑 서비스로 쌓인 노하우와 DB가 기반이 됐다. 

양 사는 각각의 데이터와 관련 사업 노하우, 공간 AI 알고리즘 기술 협업을 통해 부동산 인공지능 시세 모델 고도화에 나선다. 또 전국 단위의 시세 보고서 공동 발간을 통해 전세 사기 예방에도 앞장서기로 했다. 

이호동 KoDATA 대표이사 또한 "이번 투자를 기점으로 공간 AI 산업의 폭발적 성장을 기대하며, 전세 사기 등의 문제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양 사가 적극 협업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