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NH-Amundi자산운용, HANARO 유로존국채25년플러스 ETF 16일 상장

NH-Amundi자산운용(대표이사 임동순)은 HANARO 유로존국채25년플러스 증권상장지수 투자신탁[채권-파생형](합성H)를 5월 16일 상장한다고 밝혔다.


유로존 국가들은 독일(S&P 기준 AAA 등급)부터 이탈리아(S&P 기준 BBB 등급)까지 경제 상황에 따라 국가별 신용등급이 서로 다르지만, 유로화를 사용하고 ECB의 지원을 받기 때문에 위기 상황에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라는 특징을 보인다.

2022년 글로벌 시장에 들이닥친 인플레이션으로 유럽을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수차례 금리 인상을 단행하였다. 이에 따라 채권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했다. 하지만 2023년  물가가 점차 안정화됨에 따라 유로존에서도 금리 인상이 조만간 중단될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시장금리가 안정화된다면 장기 채권의 투자 매력이 부각될 수 있다. 듀레이션이 긴 장기 채권의 특성상 금리 변동에 따른 민감도가 크기 때문이다. 특히 회사채보다 안정적인 장기국채가 주목된다.

HANARO 유로존국채25년플러스 ETF(합성H)는 Bloomberg Euro Treasury 50bn 25+ Year Bond Index를 기초지수로 하며, 장외파생상품을 활용하여 지수를 추종한다. 동 기초지수는 유로존 국가에서 발행한 신용도 높은 잔존만기 25년 이상의 장기물 유로화 국채로 구성된다. 

지수는 4월 말 기준 총 10개국 44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가별로는 프랑스 36%, 독일 18%, 이탈리아 13%, 스페인 12%, 벨기에 8% 등이며 평균 신용등급은 AA 등급이다. 4월 말 기준 지수의 듀레이션은 21.9년, 목표 만기수익률은 3% 전후이다.

NH-Amundi자산운용 김현빈 ETF투자본부장은 ‘금리상승 마무리 국면이 도래한다면 유로화표시 장기국채는 매력적인 투자대상이 될 것’이라며 ‘국내에서 최초로 상장되는 장기유로국채 상품인 HANARO 유로존국채25년플러스 ETF는 투자자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포토이슈



배너